본문으로 바로가기

개헌안 처리 D-1…여당 표결촉구 vs 야당 철회요구

사회

연합뉴스TV 개헌안 처리 D-1…여당 표결촉구 vs 야당 철회요구
  • 송고시간 2018-05-23 21:29:44
개헌안 처리 D-1…여당 표결촉구 vs 야당 철회요구

[뉴스리뷰]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월 발의한 정부개헌안 처리 시한이 내일로 다가왔습니다.

헌법에 따라 본회의를 열고 개헌안을 처리해야 한다는 여당과 달리, 야당은 개헌안 철회를 촉구하며 표결 불참을 선언했습니다.

강민경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발의한 개헌안을 놓고 여야가 기싸움을 벌이는 사이, 헌법이 정한 개헌안 표결시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헌법 준수'를 앞세워 개헌안 표결을 촉구했습니다.

<홍영표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국회 본회의는 헌법 절차에 따라서 국회의장이 소집한 것이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서 거부하거나 출석하지 않는 것은 헌법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자유한국당은 국회 헌정특위 차원의 논의가 계속되는 만큼 정부 개헌안은 철회하는 것이 맞다고 맞섰습니다.

<김성태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국회에서 향후에 개헌 논의를 고려하시어 대통령께서 발의하신 개헌안에 대해서는 이제 철회하여 주실 것을 거듭 정중히 요청 드리오니…"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도 공동기자회견을 열어 개헌의 불씨를 꺼뜨리지 않으려면 정부 개헌안은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박주선 / 바른미래당 공동대표> "(대통령 개헌안) 표결이 강행돼서 부결된다면 오히려 국민적 열망인 개헌에 대한 국민 열망이 좌초되거나… "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은 본회의가 열리더라도 표결에는 불참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정의당은 본회의 참석 여부를 내일 결정하겠다는 입장입니다.

118석의 민주당이 전원 참석하면 본회의가 열릴 수 있지만, 야3당이 표결에 불참하면 개헌안 의결 정족수를 채울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부 개헌안은 의결 정족수 미달에 따른 '투표 불성립'으로 사실상 폐기 절차를 밟을 가능성이 커집니다.

여당이 야당의 반발을 무릅쓰고 본회의를 개의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강민경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