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워치] 증가하는 조현병 범죄, 국민안전 위한 치료대책 필요

경제

연합뉴스TV [뉴스워치] 증가하는 조현병 범죄, 국민안전 위한 치료대책 필요
  • 송고시간 2018-07-12 18:16:22
[뉴스워치] 증가하는 조현병 범죄, 국민안전 위한 치료대책 필요

<출연 : 경희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백종우 교수>

최근 조현병 환자가 저지른 강력범죄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조현병에 대한 공포감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 시간 조현병이 어떤 병인지 짚어보고 치료와 관리 대책에 대해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백종우 경희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나오셨습니다.

<질문 1> 먼저 조현병이 어떤 병인이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주세요.

<질문 1-1> 꾸준히 치료 받으면 완치도 가능한 병인가요?

<질문 2> 요 며칠 범죄를 저지른 조현병 환자들을 보면 대부분 입원과 퇴원을 반복했어요. 그리고 퇴원 후 약 복용을 끊은 환자도 있었습니다. 제때 약물 치료만 해도 완화되는 병임에도 꾸준하게 치료하기 어려운 이유가 무엇인가요?

<질문 3> 자신을 병원에 입원시키려 한다는 이유로 어머니를 살해한 조현병 환자가 구속됐습니다. 그리고 며칠 전엔 "오랫동안 병원 치료 받을 것 같아 답답했다"는 이유로 치료감호를 받던 조현병 환자가 병원을 탈출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이처럼 치료 거부하는 환자들도 있는데요?

<질문 4> 조현병 환자들의 범죄가 잇따르면서 조현병이 범죄로 이어질 가능성에 대해 걱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로서 조현병 환자의 범죄 위험성에 대해 어떻게 진단하시나요?

<질문 5> 현재 청와대 국민청원란에 조현병과 관련된 청원이 많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대부분 조현병 환자의 범죄를 강력하게 처벌해야 한다, 혹은 조현병 환자를 사회와 격리시켜야 한다는 내용인데요.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 6> 조현병 진료인원이 해마다 늘고 있다고 하는데요. 관리시스템은 어떤가요?

<질문 7> 강제입원 요건 강화가 '조현병 환자의 범죄'를 키웠다고 보는 시각도 있습니다. 강제입원 요건이 어떻게 바뀌었나요? 현재 실정과 맞지 않는 부분이 있나요?

<질문 7-1> 강제입원 요건을 강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질문 7-2> 중증정신질환자라도 가족의 동의를 구하지 못하면 입원시키지 못하나요?

<질문 8> 외국에서는 조현병 환자들을 어떻게 치료하고 관리하는지 궁금합니다.

<질문 9> 조현병에 대한 사회적 편견이 심해지면서 질환을 앓고 있다는 사실을 숨기거나 약물 복용을 꺼리기 때문에 치료 환경이 오히려 나빠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는데요. 잊을만 하면 조현병으로 인한 범죄 문제가 발생되는데요. 실제로 이렇게 조현병이 이슈가 되면 병을 숨기거나 치료를 꺼리는 환자들이 많은가요?

<질문 10> 근래 조현병 환자들의 범죄가 잇따르면서 조현병 환자들을 바라보는 시선이 더 차가워졌습니다. 마지막으로 조현병 환자들과 조현병에 대한 공포를 느끼는 시민들에게 당부의 말을 해 주신다면요?

지금까지 백종우 경희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와 조현병과 관련된 문제들 살펴봤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