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노회찬 투신 사망에 정치권 "충격…명복 빌어"

사회

연합뉴스TV [뉴스초점] 노회찬 투신 사망에 정치권 "충격…명복 빌어"
  • 송고시간 2018-07-23 13:47:20
[뉴스초점] 노회찬 투신 사망에 정치권 "충격…명복 빌어"

<출연 : 최창렬 용인대 교수ㆍ유용화 정치 평론가>

그야말로 충격적인 소식입니다.

드루킹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는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오늘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유서에는 드루킹 관련 금전을 받은 사실은 있으나 청탁과는 관련이 없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는데요.

이 소식 최창렬 용인대 교수, 유용화 정치 평론가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오늘 오전 9시 38분 경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드루킹 측으로부터 불법정치자금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었는데. 평소 강단있는 모습을 많이 보여왔기 때문에 이렇게 극단적인 선택을 할지는 아무도 예상을 못 했었습니다?

<질문 2> 그동안 노 의원은 금품을 받은 사실이 없다고 완강히 부인해 왔었는데 유서에는 드루킹 측에게 금전을 받은 사실은 있지만 청탁과는 관련이 없다는 내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드루킹 관련 수사로 압박이 굉장했나 봅니다?

<질문 3> 그런데, 금전은 받은 사실은 있지만 청탁과는 관련이 없다. 이 내용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질문 4> 드루킹 특검이 노회찬 의원의 불법자금 수수 의혹과 관련해 결정적인 증거를 확보했다고 볼 수 있을까요?

<질문 5> 노회찬 의원이 숨진 채 발견이 됐는데. 이렇게 되면 드루킹 특검 수사는 어떻게 되는 겁니까? 이 사안에 대한 진실 규명은 요원해 진 것 같습니다?

<질문 6> 이 소식 접하고 놀라신 분들 많으실텐데. 그도 그럴 것이 노회찬 의원은 한국의 대표 진보 정치인이었잖아요. 민노당 분당 사태를 통해 심상정 대표와 진보신당을 창당하고, 정의당까지 창당해서 지금까지 쉽지 않은 진보 정치의 길을 걸어온 주인공이기 때문 아닙니까?

<질문 7> 정의당은 그야말로 패닉 그 자체입니다. 아직까지 사태 파악을 하고 있는 것 같은데 노회찬 의원은 정의당을 대표하는 얼굴이었잖아요. 정말 충격이 클 것 같습니다?

[뉴스13]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