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현장] 송영무-기무대령 국회 '입씨름'…흉흉해진 군심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현장] 송영무-기무대령 국회 '입씨름'…흉흉해진 군심
  • 송고시간 2018-07-25 15:33:17
[뉴스현장] 송영무-기무대령 국회 '입씨름'…흉흉해진 군심

<출연 : 서정욱 변호사>

기무사의 계엄령 검토 문건을 둘러싼 파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현직 기무부대장과 국방장관이 국회에서 대 놓고 진실공방을 벌이기 까지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악재에 휩싸였습니다.

조폭 연루설에 이어 조금전 2시에는 여배우 스캔들과 관련해서 주진우 기자가 참고인으로 경찰에 출석했는데요.

이밖에 주요 사건사고 소식들 서정욱 변호사와 짚어 보겠습니다.

<질문 1> 현직 기무부대장인 민병삼 대령은 계엄령 문건과 관련해 송영무 장관이 잘못된 것이 아니다, 다만 직권남용에 해당하는지 검토하라 이렇게 말했다고 폭로를 한 겁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1> 송 장관은 완벽한 거짓말이라고 맞대응했습니다. 그동안 송영무 장관은 남북정상회담, 지방선거 등을 고려해 청와대 보고를 미뤘다고 주장해 왔잖아요. 기무부대장의 발언이 사실이라면 송 장관이 거짓말을 한 셈이 되네요?

<질문 1-2> 진실공방으로 번지는 모양새인데 누구 하나는 위증죄로 처벌받게 되는 건가요?

<질문 2> 계엄문건 처리를 놓고도 송영무 장관과 이석구 기무사령관 간의 진실공방도 있었습니다. 이석구 사령관은 이 사안의 위중함을 인식할 정도로 대면보고를 했다고 주장했고, 송영무 장관은 중요한 사안이라고 해서 놓고 가라고 했다는 건데요?

<질문 3> 하극상으로 비춰질 만큼의 장면도 연출이 됐고, 송영무 국방장관은 말이 계속 바뀌고 있고, 서로 책임떠넘기기 하고있는 것 같기도 한데요?

<질문 4> 이번 개각때 송영무 장관이 교체되는 것 아니냐 이런 야기도나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5> 그런데, 어제 국방위에서 당시 국방부 장관이었던 한민구 장관이 계엄령 문건을 만들라고 지시했다는 진술이 나왔습니다. 이렇게 되면 한민구 전 장관에 대한 소환 조사는 불가피해 보입니다?

<질문 6> 이번에는 온갖 루머에 휩싸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야기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조금 전 2시에 이재명 도지사의 여배우 스캔들과 관련해서 주진우 기자가 경찰에 출석했습니다. 김부선씨의 페이스북 사과문을 대필한 의혹에 대해 조사를 받는 거죠?

<질문 7> 어제는 참고인 신분으로 방송인 김어준씨가 경찰에 소환이 됐는데 김어준씨는 2010년에 한 신문 인터뷰 코너에서 김부선씨를 직접 인터뷰 하면서 이 스캔들이 터져나왔기 때문에 소환 된 것이죠?

<질문 8> 그런데,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의혹이 한두개가 아닙니다. 여배우 스캔들도 모자라 조폭 연루설로 곤혹을 치르고 있잖아요?

<질문 9> 사흘 만에 반박자료를 내고, 법적대응은 주저하는 모습을 보이는가 싶었는데, 검찰수사로 진실을 밝혀달라고 했어요?

<질문 10>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조폭 연루설에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는 경기도지사 사퇴 청원이 올라왔고 이틀 만에 10만명에 육박했다고 해요?

<질문 11> 주제를 바꿔서 이 소식도 짚어봐야 할 것 같습니다. SK건설이 라오스에서 시공 중인 대형댐에서 물이 쏟아져 수백 명이 숨지거나 실종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SK 건설은 폭우가 내려서 보조댐이 범람했다고 밝혔는데 현지 언론 등이 분석하는 사고 원인과는 달라 보여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