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통학 아이 안전 걱정 마세요"…3중 안전장치로 해결

지역

연합뉴스TV "통학 아이 안전 걱정 마세요"…3중 안전장치로 해결
  • 송고시간 2018-07-27 11:17:58
"통학 아이 안전 걱정 마세요"…3중 안전장치로 해결

[앵커]

며칠 전 30도를 웃도는 폭염 속에서 어린이집 통학차량에 방치된 한 어린이가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경기도 용인시가 이 같은 사고 예방을 위해 휴대폰을 활용한 확인장치를 설치했는데 효과가 좋았습니다.

보도에 강창구 기자입니다.

[기자]

아이들이 버스에서 내리자 동승교사가 좌석을 일일이 확인합니다.

혹시 내리지 않은 아이가 있는지 보는 겁니다.

하지만 꼼꼼한 확인에도 아이가 내리지 못해 갇히는 사고가 종종 발생합니다.

이런 사고를 막기 위해 도입된 게 바로 '잠자는 아이 확인 시스템'입니다.

스마트폰과 근거리 무선통신장치를 활용한 건데 운전기사는 운행종료 후 버스 뒷좌석과 외부 앞뒤 등 3곳에 설치된 앱에 반드시 터치해야 합니다.

5분 이내에 1곳이라도 터치하지 않으면 경고음이 뜹니다.

<김동우 / 통학차량 운전기사> "그걸 안하게 되면 계속 경고음이 울려요. 핸드폰에서 그리고 원장님한테도…"

깜빡 잊고 아이를 하차시키지 않는 불상사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인데 학부모·어린이집 모두 안심할 수 있습니다.

<강명희 / 어린이집 원장> "등·하원 하는 아이들이 차량을 타고 왔는지 출·결석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 좋습니다."

<최영미 / 경기 용인시 포곡읍> "전에는 어린이집에 전화해서 아이가 잘 도착했는지 꼭 확인하고 했었는데요. 어플을 통해서 바로 확인할 수 있으니까…"

경기 용인시는 어린이집 통학차량 200대에 설치해 실증작업을 벌인 결과 성과가 높자 관련 사업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한편 정부는 어린이 차량내 방치사고를 막기 위해 이런 시스템을 모든 통학차량에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연합뉴스TV 강창구입니다.

kcg33169@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