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빛원전 또 안전성 논란…시민단체 "전면 조사 필요"

사회

연합뉴스TV 한빛원전 또 안전성 논란…시민단체 "전면 조사 필요"
  • 송고시간 2018-09-03 21:28:38
한빛원전 또 안전성 논란…시민단체 "전면 조사 필요"

[뉴스리뷰]

[앵커]

원자력 발전소의 방사능 유출방지 시설의 부실시공 논란이 여전한 가운데 시민단체가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안전이 확보되기 전까지 원전을 멈추고 원인 규명과 사고 예방을 위한 규제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겁니다.

황정현 기자입니다.

[기자]

전남 영광의 한빛원전, 유일하게 서해안에 있는 이 원전은 최근 안전성 논란에 휘말렸습니다.

지난달 한빛원전 4호기 원자로 격납건물 내부철판과 콘크리트 사이에서 14곳의 구멍이 발견된 것입니다.

한빛원전의 안전 논란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1호기와 2호기에서도 철판 부식 같은 여러 문제점이 발견됐습니다.

<한병섭 / 원자력안전연구소장> "지금 정부 대책으로 조사하는 것은 일상적인 검사를 해오고 있었는데 그 이외의 검사를 하다가 이런 공극들이 발견이 된 것이죠. 다른 나머지 원전들은 일상적인 검사를 통해 통과를 했습니다. 시간도 많이 걸리지 않았고요."

시민단체는 당국이 망치로 두드리는 타격법을 활용하거나 무작위 선정 방식으로 조사를 진행하는 등 안일하게 대처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양이원영 / 환경운동연합 처장> "우리나라 원전이 최신ㆍ첨단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다고 말은 하는데 그 안전성 확보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점검방법이 가장 원시적인 방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앞뒤가 안 맞잖아요."

즉각 원전 중단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안재훈 /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국 부장>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만큼의 안전을 확보하기 전까지는 사실 원전을, 한빛4호기를 비롯해서 문제가 된 원전의 가동을 중단하기를 요청합니다."

연합뉴스TV 황정현입니다.

sweet@yna.co.kr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