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북한 극진 예우…평양 시내 열광의 카퍼레이드

정치

연합뉴스TV 북한 극진 예우…평양 시내 열광의 카퍼레이드
  • 송고시간 2018-09-18 18:17:41
북한 극진 예우…평양 시내 열광의 카퍼레이드

[앵커]

북한은 11년 만에 다시 평양을 찾은 남측 정상을 최고 수준의 환영 행사로 맞이했습니다.

21발의 예포가 발사됐고 평양 도심으로 이어지는 길목에서는 수만 명의 시민이 나와 열렬히 손을 흔들었습니다.

공동취재단 이준삼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의 환대는 공항에서부터 파격적이었습니다.

공항 곳곳에는 문 대통령의 평양 방문을 환영하는 플래카드가 내걸렸고 한복, 양복 차림으로 미리 공항에 나와있던 시민들은 문 대통령 내외가 전용기서 내리자 인공기와 한반도기를 흔들며 뜨겁게 환영했습니다.

21발의 예포가 발사됐고 의장대 사열 행사도 이어졌습니다.

<현장음> "대통령 각하, 조선인민군 명예위병대는 각하를 영접하기 위해 정렬했습니다."

당정군 핵심인사들도 이번 공항 영접행사에 총출동했습니다.

문 대통령 내외가 시민들에게 일일이 악수를 청하고 90도 인사를 하며 답례를 보내자 주변에서는 더욱 큰 환호성이 울렸습니다.

파격적인 환영 행사는 평양도심으로 향하는 길목에서 절정에 달했습니다.

3대 혁명 전시관 부근에서 차에서 내린 문 대통령은 한복을 입은 한 북한 여성으로부터 꽃다발을 받은 뒤 김 위원장과 함께 나란히 길을 걸어갔습니다.

두 정상은 이어 함께 무개차에 올라 오토바이 21대의 호위를 받으며 동반 카퍼레이드에 나섰습니다.

형형색색의 꽃다발을 들고 수 킬로 미터에 걸쳐 늘어선 평양 시민들은 '조국통일' 등을 외치며 뜨거운 환호성을 보냈고…

<현장음> "조국 통일" "조국 통일"

두 정상은 나란히 손을 흔들어 화답했습니다.

청와대는 "외국 정상회담 사례에서도 찾아보기 어려운 환대"라고 평가했습니다.

<윤영찬 /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평양에서 정상회담을 연 것은 오늘이 처음이며 당연히 김정은 위원장 부부가 공항에 영접을 나온 것도 처음입니다."

최고수준의 예우 속에 문 대통령 내외는 숙소인 백화원 영빈관에 예정보다 20분 가량 늦게 도착했습니다.

연합뉴스TV 이준삼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