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강경화 '5·24 조치 해제 검토' 오락가락 논란

정치

연합뉴스TV 강경화 '5·24 조치 해제 검토' 오락가락 논란
  • 송고시간 2018-10-10 22:24:02
강경화 '5·24 조치 해제 검토' 오락가락 논란

[앵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국감에서 정부의 독자 대북제재안인 5·24 조치의 해제를 시사해 논란이 일었습니다.

강 장관은 야당의 반발에 발언 취지가 잘못 전달됐다며 사과했습니다.

임혜준 기자입니다.

[기자]

이명박 정부 시절인 지난 2010년, 정부는 천안함 폭침 사건에 대한 대응으로 정부 차원의 대북 독자제재안, 5·24 조치를 내놨습니다.

제재안엔 개성공단을 제외한 남북 교역을 중단하고 우리 국민의 방북도 어렵게 하는 등 남북 교류를 사실상 전면 차단하는 내용입니다.

그러다 문재인 정부 들어 세 번의 정상회담을 통해 남북관계가 크게 개선되면서 어떻게든 꼬인 실타래를 풀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해찬 / 더불어민주당 의원> "현 정부에서는 5·24 조치를 해제할 용의를 갖고 있으신가요?"

<강경화 / 외교부장관> "관계부처와 검토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야당은 발끈했고 강 장관은 "범정부 차원에서 검토되고 있는 것은 아니"라며 말을 주워담았습니다.

천안함 폭침에 대한 북한의 사과조차 없는 상황에서 해제 검토는 "섣부르다"는 야당 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지자 강 장관은 결국 사과했습니다.

<강경화 / 외교부장관> "제 발언과정에서 분명하지 않았고 오해의 소지가 있었던 것에 대해서 다시 사과드립니다."

강 장관의 발언에 대해 외교부도 공식 해명 자료를 냈습니다.

5·24조치 해제 문제는 남북관계 상황과 대북제재 국면을 전반적으로 고려해 검토해나갈 사안이라며 현 단계에서 정부 차원의 본격적인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아니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연합뉴스TV 임혜준입니다.

junelim@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