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본 외무상 "한국 국가예산 3억불일 때 5억불 제공"

사회

연합뉴스TV 일본 외무상 "한국 국가예산 3억불일 때 5억불 제공"
  • 송고시간 2018-11-04 20:22:10
일본 외무상 "한국 국가예산 3억불일 때 5억불 제공"

[뉴스리뷰]

[앵커]

최근 우리 대법원이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신일철주금측이 배상하라는 판결을 내린 데 대해 일본 정부는 연일 강경한 입장입니다.

고노 다로 외무상은 한일청구권 협정을 재차 거론하며 한국 정부가 책임져야 한다고 대응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김민혜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달 30일 대법원의 판결 이후 즉각 이수훈 주일대사를 불러 판결에 항의를 표한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

이번 판결은 한일 우호관계의 법적 기반을 근본부터 뒤엎는 것이라고 불만을 표했던 고노 외무상은 결국 한국 정부가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고노 외무상은 3일 가나가와현에서 열린 거리 연설에서 1965년 한일청구권 협정을 거론하며 일본은 한국에 필요한 돈을 이미 모두 냈다고 언급했습니다.

협정은 한국 정부가 책임지고 한국 국민에게 보상과 배상을 한다는 결정이었다며 당시 한국의 연간 국가예산이 3억 달러이던 때, 일본은 5억 달러를 건넸다고 말했습니다.

극우 성향의 산케이신문은 해당 발언은 한국정부가 징용피해자 배상문제를 책임져야 한다고 말한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앞서 일본 초당파 국회의원들로 구성된 일한의원연맹 역시 징용피해자의 청구권 문제는 한일청구권 협정으로 이미 해결된 것이라는 의견을 표명했습니다.

일본 정부 내에서 한국 정부에 배상금을 부담하도록 요구하자는 의견이 확산하면서 강제징용 판결을 둘러싼 양국 갈등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연합뉴스TV 김민혜입니다.

makereal@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