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전히 먼 귀향길…강제징용 유해송환 언제쯤?

사회

연합뉴스TV 여전히 먼 귀향길…강제징용 유해송환 언제쯤?
  • 송고시간 2018-11-06 22:24:19
여전히 먼 귀향길…강제징용 유해송환 언제쯤?

[앵커]

대법원이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의 배상청구권을 인정한 가운데 이역만리에 묻힌 피해자들의 유골 송환 문제도 이참에 매듭지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논의하는 심포지엄이 열렸는데요.

이재동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10년 전 일본 최북단 홋카이도에서 수십명의 유골이 무더기로 발굴됐습니다.

일제강점기 비행장 건설을 위해 강제 징용된 조선인 피해자들로, 일부 유골은 허리가 꺾인 채로 발견되는 등 참혹했던 당시 상황을 생생하게 고발하는 무언의 외침으로 남았습니다.

이후에도 한일 민간단체의 노력을 통해 강제 징용 피해자들의 유골은 일본 전역에서 속속 발견됐습니다.

일부 유골은 국내로 돌아와 봉환됐지만 아직도 많은 숫자의 유골이 해외에 남겨진 채 정확한 실태 파악조차 이뤄지지 못한 상황.

이런 가운데 유골 송환 문제의 해결 방안을 논의하는 국제 심포지엄이 열렸습니다.

<남상구 / 동북아역사재단 한일관계연구소장> "국가 차원에서 사명감을 가지고 마음을 담아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했던 기억은 없습니다. 우리는 아직 일제 식민지의 그늘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심포지엄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 민화협과 손을 맞잡은 북측 민화협의 확고한 입장도 공개됐습니다.

<조민행 / 민화협 대변인> "모든 불행과 고통, 손실의 대가를 민족의 존엄과 명예를 걸고 반드시 받아내야 합니다."

하지만 일본은 우리 정부의 요청이 있으면 유골 반환에 협조하겠다는 소극적인 입장이고 우리 정부도 여전히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지 않는 상황.

이에 참석자들은 과거사 청산을 위해서라도 희생자 유해송환이 이뤄져야 한다며 남북한과 일본 정부의 협력을 촉구하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연합뉴스TV 이재동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