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미국 민주 '하원' 탈환…공화 '상원' 수성

세계

연합뉴스TV 미국 민주 '하원' 탈환…공화 '상원' 수성
  • 송고시간 2018-11-07 23:06:40
미국 민주 '하원' 탈환…공화 '상원' 수성

[앵커]

이번 미국 중간선거에서는 민주당이 8년 만에 하원을 탈환하며 분전했습니다.

집권 공화당도 하원을 내줬지만 상원을 수성하며 선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의회권력이 양당 분점 체제로 재편됨에 따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국정운영에도 제동이 불가피해보이는데요.

워싱턴 연결해 선거 결과 짚어봅니다.

윤석이 특파원.

[기자]

네, 워싱턴DC입니다.

[앵커]

이번 미국 중간선거 지난 대선 못지않게 뜨거운 관심을 모았는데 야당인 민주당이 하원에서 과반을 차지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아직까지 공식 집계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이번 중간선거에서는 민주당이 8년만에 하원 다수당 지위를 탈환한 것이 확실시되고 있습니다.

CNN 등 미국 언론들의 집계 결과에 따르면 435명 전원을 뽑는 하원 선거에서 민주당은 이 시간 현재 222석을 차지해 과반인 218석을 넘어선 것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공화당은 199곳에서 승리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는데요.

최종 개표 결과에 따라 민주당이 한두석 가량 더 가져갈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상원의 경우는 현재 공화당이 과반인 51석을 차지했고 민주당이 45석인 것으로 잠정 집계되고 있습니다.

최종 개표 결과에 따라 다소 유동적이지만 상원은 현재대로 공화당이, 하원은 민주당이 다수당이 되며 미국 의회는 권력 분점 체재로 개편될 전망입니다.

36명을 새로 뽑는 주지사 선거에서는 민주당이 근소하게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ABC방송은 지금보다 민주당 주지사가 4명 늘고, 반대로 공화당은 4명이 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앵커]

이번 중간선거는 트럼프 대통령 집권 2년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이 강했는데 선거 결과를 봤을때 트럼프 대통령의 국정운영에는 어떤 변화가 예상되는지요?

[기자]

네, 민주당은 먼저 하원 다수당의 지위를 무기로 '트럼프 표' 어젠다들에 대한 흔들기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당장 트럼프 대통령이 선거 기간 논란의 핵심이었던 반(反)이민 정책을 비롯해 보호무역주의 노선 등 '미국 우선주의'의 깃발을 내걸고 밀어붙였던 어젠다들이 의회 내에서 벽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오는 2020년 대선을 앞두고 민주당의 반 트럼프 여론전과 정치적 공세의 파고는 더 거세질 것으로 보입니다.

공화당 내에서도 원심력이 커지면서 차기 대권 주자들의 도전이 잇따를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러시아의 대선 개입 의혹 등을 놓고 탄핵론이 재점화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다만 상원에서 공화당의 우위가 유지됨에 따라 탄핵안의 의회통과가 어려운데다 역풍을 초래할 수도 있어 민주당이 실제 탄핵카드를 꺼내들지는 미지수로 보입니다.

[앵커]

트럼프 대통령 입장으로서는 국정 운영 동력에 차질이 불가피한 상황인데 어떻게 이 정국을 돌파해 갈까요?

[기자]

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선거를 자신에 대한 '신임투표'로 규정하고 '상원 수성'에 총력전을 펴왔습니다.

잠시 뒤 오전 11시 반 백악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번 선거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인데요.

트럼프 대통령으로선 이번 선거를 패배한 선거로 규정하지는 않을 것이란 관측이 우세합니다.

미국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트럼프 대통령은 그나마 자기 덕분에 하원 의석을 덜 빼앗기로 상원에서 승리할 수 있었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일부 정책에서 민주당과 협치를 추구하는 기조 변화를 꾀하겠지만 트럼프 대통령 특유의 스타일을 감안할 때 민주당과 정면충돌을 감수하는 '벼랑 끝 전술'로 정국을 돌파해갈 것이란 관측입니다.

중간선거가 전통적으로 여당의 '무덤'으로 인식돼 온데다 대통령의 연임 도전 실패로 바로 연결되진 않았다는 점에서 정치적 충격파가 예상보다 크지 않을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앵커]

이번 선거 결과가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 등 한반도 정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주목되는 데요.

어떤 전망들이 나오는지요?

[기자]

네, 일단 하원의 지형 재편이 큰 틀의 한반도 정책 방향 변화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게 워싱턴 외교가 안팎의 대체적인 관측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대북 관여 정책으로 선회하면서 외교적 해법을 주창해온 민주당 간에 간극이 크게 없어진데다 공화당과 민주당 모두 '선(先)비핵화-후(後)제재해제' 원칙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그러나 공화당의 의회 독식 구도가 붕괴, 트럼프 행정부의 전반적인 국정운영 드라이브에 제동이 걸리게되면서 북미 대화의 동력도 다소 약화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옵니다.

당초 오는 8일 뉴욕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노동당 부위원장과의 북미 고위급 회담도 전격 연기가 됐는데요.

중간선거 결과와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어보이지만 2차 북미정상회담의 추동력도 다소 떨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더욱이 북한의 비핵화 실행조치 '뜸 들이기' 등으로 북미 협상이 지지부진할 경우 미국 내 회의론이 고조되면서 트럼프 행정부가 선거 전 '관리 국면'에서 탈피, 대북 강경론 쪽으로 선회할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는 시각도 없지 않습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으로선 재선 가도에서 대북 문제를 주요 외교적 성과의 하나로 부각하려고 할 가능성이 큰 만큼, 급격한 정책 변화를 꾀하기보다는 현재의 모멘텀을 계속 이어가려 할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립니다.

지금까지 워싱턴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