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삼성바이오 사태, 증시에 어떤 파장 일으키나

경제

연합뉴스TV [뉴스초점] 삼성바이오 사태, 증시에 어떤 파장 일으키나
  • 송고시간 2018-11-15 07:38:56
[뉴스초점] 삼성바이오 사태, 증시에 어떤 파장 일으키나

<출연 : 최요한 경제평론가>

금융당국이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고의로 분식회계를 저질렀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에 따라 주식시장에서 거래가 전면 중단됐는데요.

상장 폐지 여부를 둘러싸고 여진이 이어질 전망입니다.

삼성은 물론이고 우리 경제에 대한 나라 안팎의 신뢰와 직결되는 큰 사건인데요.

최요한 경제평론가 모시고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증선위가 고의 분식회계를 했다고 결론 내렸는데 핵심은 회계처리 변경에 대한 '고의성'을 인정했다는 대목 아니겠습니까?

<질문 2> 장부가 부풀려졌다고 하더라도 이것이 단순 실수인지 아니면 일부러 그런 것이지 가려내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닌데 금융당국 손에 삼성바이오 내부에서 작성한 비밀 문건이 들어가면서 결정적인 스모킹건이 됐다고 봐야할까요?

<질문 3> 결국 삼성바이오로직스가 2015년 회계처리 기준을 고의로 위반했다고 판단한 것인데 이에 따라 어떤 조치가 내려졌나요?

<질문 4>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 회계 논란이 1년 7개월을 끌어왔는데 이번 결론이 시장에 미칠 파장이 상당해보입니다?

<질문 5>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가 고의로 결론이 나면서 이재용 경영 승계에도 문제가 생길 것으로 보이는데 어떻습니까?

<질문 6> 증선위 결론이 이재용 부회장의 대법원 판결에 미칠 영향도 관심인데 어떻게 보십니까? 이 부회장 입장에서는 불리한 상황이 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질문 7> 이런 가운데 삼성바이오로직스 측 반응이 나왔는데 증선위 결론에 대해서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내놨어요? 행정소송을 제기하겠단 입장인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8> 그런데 어제 증선위 결정 앞두고 삼성바이오 주가가 상승 했습니다. 이유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9> 삼성바이오로직스 매매거래는 당분간 정지됐는데 앞으로 삼성바이오로직스 회사 주식을 산 분들은 어떻게 되는 것입니까? 그런데 대우조선 경우만 봐도 실제로 상장폐기 될 가능성은 낮다는 전망이 지배적인데 바이오 업종에 대한 영향은 불가피하지 않을까요?

[출발640]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