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워치] 김혜경씨 검찰 송치…이재명, 정치적 타격 불가피 할 듯

사회

연합뉴스TV [뉴스워치] 김혜경씨 검찰 송치…이재명, 정치적 타격 불가피 할 듯
  • 송고시간 2018-11-19 17:44:29
[뉴스워치] 김혜경씨 검찰 송치…이재명, 정치적 타격 불가피 할 듯

<출연 : 이호영 변호사>

경찰이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 주인을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부인 김혜경씨로 판단했습니다.

이재명 지사는 경찰의 판단이 잘못됐다며 출근길에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이재명 지사는 경찰이 네티즌 수사대보다도 못한다며 강도 높은 비판을 했습니다.

이재명 지사의 발언을 직접 들어 본 뒤 자세한 이야기 이호영 변호사와 함께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1> 경찰이 혜경궁 김씨의 트위터 계정 주인을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부인 김혜경씨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경찰이 이 같은 결론을 내린 결정적인 근거는 무엇입니까?

<질문 2> 경찰은 오늘 김혜경 씨를 검찰에 송치했습니다. 김혜경씨가 어떤 혐의로 검찰에 송치 되었는지 정리 부탁합니다.

<질문 3> 현재까지 드러난 혐의로 봤을 때 김혜경씨가 실제로 처벌을 받을 확률은 어느 정도로 보십니까?

<질문 4> 이재명 지사는 해당 트위터 계정의 주인이 아내 김혜경씨가 아니라고 반박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는데요. 이지사는 어떤 근거를 들어 반박했습니까?

<질문 5> 이재명 지사는 트위터에서 경찰과 김혜경씨 중 누구의 주장이 더 설득력 있는지 누리꾼들의 의견을 묻는 투표를 진행중입니다. 김혜경씨의 혐의를 떨쳐내고자 노력중인 것 같은데, 앞으로 어떤 식의 법적 대응을 할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6> 만약 향후 검찰에서 김혜경 씨를 기소해 재판에서 혐의가 사실로 드러난다면 이재명 지사는 당선이 무효가 될 수도 있습니다. 김혜경 씨가 실제로 혜경궁 김씨인 것으로 밝혀지면 이재명 지사의 거취는 어떻게 될까요?

<질문 7> 민갑룡 경찰청장은 간담회에서 수십 차례의 압수수색, 자료 확보 및 분석을 통해 최선을 다 해 내린 결론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재명 지사의 기자회견을 의식한 발언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질문 8>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 사법행정권을 남용한 의혹을 받는 박병대 전 대법관이 오늘 검찰에 출석했습니다. 검찰에서 박병대 전 대법관을 공개소환 한 근거는 어디에 있습니까?

<질문 9> 검찰 포토라인에 선 전직 대법관은 박 전 대법관이 처음입니다. 검찰에 공개 소환을 당한 것도 처음이죠. 오늘 박 전 대법관은 평생 사심 없이 일했다는 말로 일관했는데요. 혐의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걸로 보입니다만?

<질문 10> 혐의가 수십 개에 달하는 만큼, 박병대 전 대법관에 대한 구속영장이 청구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이는데요. 구속영장이 청구될 가능성은 어느 정도로 보십니까?

<질문 11> 오늘 검찰의 박병대 전 대법관 소환조사가 사법농단 의혹의 최정점에 있는 양승태 전 대법원장 수사까지 가능하게 할까요?

<질문 12> 검찰은 박 전 대법관의 후임 법원행정처장이었던 고영한 전 대법관도 이번 주 내에 피의자로 소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고 전 대법관과 양승태 대법원장을 소환 조사한다면 사법농단 의혹이 어느 정도 밝혀질 수 있을까요?

<질문 13> 그런가하면 오늘 각급 법원의 대표 판사들로 구성된 전국법관대표회의가 있었습니다.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에 연루된 현직 판사들을 탄핵할지 논의할 예정이라고 했는데, 어떻게 결론이

났습니까?

지금까지 이호영 변호사와 함께 했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