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금광산 관광 20주년 기념식…의미는?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금광산 관광 20주년 기념식…의미는?
  • 송고시간 2018-11-20 21:36:03
[뉴스초점] 금광산 관광 20주년 기념식…의미는?

<출연 : 더불어 민주당 이인영 의원>

지난 18일은 금강산 관광이 시작된 지 꼭 20년째 되는 날이었습니다.

현지에서 남북의 관계자들이 오랜만에 모여 기념식을 열었습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금강산관광 20주년 기념행사에 직접 참석하고 돌아오신 더불어 민주당 이인영 의원 스튜디오에 모시고 이야기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질문 1> 의원님께서는 국회 남북경제협력특위 위원장으로 17대 국회 때 남북평화통일특위 위원으로 활동하셨는데, 금강산관광 20주년 기념행사에 직접 참석하신 소감부터 먼저 들어보겠습니다.

<질문 1-1> 이번 금강산관광 20주년 기념행사의 의미를 짚어주신다면요?

<질문 2> 이번에 참석한 분들의 면면들도 화려하더라고요. 정치인도 6명이 같이 가셨고 남북관계 '산증인'들도 함께 했다는데 북쪽에선 어떤 분들과 함께 하셨습니까?

<질문 2-1> 북측인사들과 일정을 소화하면서 어떤 특별한 이야기를 나누셨는지도 궁금한데요.

<질문 3> 방북 1박2일의 일정 가운데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어떤 걸 꼽으시겠습니까?

<질문 4> 금강산관광은 10년 전 관광객 피격 사건으로 중단되지 않았습니까? 금강산은 현재 어떤 상태이던가요?

<질문 5> 앞서 남북 정상은 9월 평양회담에서 "조건이 마련되는 데 따라 금강산 관광을 정상화 한다"고 합의했는데 금강산관광이 언제쯤이면 재개될 거라고 보십니까?

<질문 6> 아무래도 금강산관광이 재개되기 위해서는 미국 등 국제사회의 제재가 풀려야 가능할 텐데 앞으로 넘어야할 산이 많아 보입니다? 이 대북 제재 중에서도 어떤 부분 때문에 금강산관광이 발목이 잡혀 있는 건가요?

<질문 7> 일각에선 관광 중단의 원인이 된 우리 국민 피살 사건에 대해서도 분명히 매듭을 지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안전과 치안 부분은 어떻게 보장받을 수 있을까요?

<질문 8> 이런 가운데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금강산에 오르고 싶어 하는 남측의 소원이 머지않아 실현될 것"이라는 글을 이례적으로 실었는데, 북한 역시 금강산 재개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고 볼 수 있겠죠?

<질문 9> 의원님께서는 남북경제협력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하고 계신데 남북경제협력의 의미 있는 발전을 위해 국회차원의 노력이 필요해보입니다.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뉴스리뷰]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