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국공립 유치원 '양과 질' 함께 손본다…개선 추진 배경은?

사회

연합뉴스TV [뉴스초점] 국공립 유치원 '양과 질' 함께 손본다…개선 추진 배경은?
  • 송고시간 2018-12-07 13:28:50
[뉴스초점] 국공립 유치원 '양과 질' 함께 손본다…개선 추진 배경은?

<출연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

정부가 국공립 유치원 확충 방안을 내놨습니다.

내년 중 국공립 유치원 1,080학급을 증설하고, 돌봄 서비스를 대폭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2만여 명의 아이들이 추가로 국공립 유치원에 다닐 수 있는데요.

유은혜 사회부총리겸 교육부 장관 모시고 '2019년 국공립유치원 신증설과 서비스 개선' 계획에 관한 자세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어제 국공립유치원 확충과 서비스 개선 방안에 대해서 발표하셨는데, 주요내용과 특징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질문 2> 이렇게 국공립 유치원을 증설한단 계획이 부모들에겐 일단 다행스런 소식입니다만 그렇다 해도 수요를 맞추기에는 부족한 실정 아닌가요?

<질문 3> 학급수 확충뿐 아니라 돌봄 시간 확대 부분도 눈에 띄는데 일각에선 실효성에서 아직은 부족하다는 이야기도 나옵니다. 돌봄 시간을 오후 5시까지 보장한다고 해도 실제 퇴근 시간인 오후 6~7시와는 일치하지 않는단 지적이 있는데요?

<질문 4> 한편 일부 폐원 유치원 학부모들이 불안해 하고 있는데, 일방적인 사립유치원 폐원으로 인한 문제를 차단하기 위해서 적극적인 해결안도 마련하고 계신가요?

<질문 5> 이런 가운데 국회 차원의 법 개정 논의는 지연되고 있습니다. 이른바 '유치원 3법' 개정안 처리를 놓고 여야가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데 유치원 3법 통과가 안 될 경우, 어떻게 유치원 공공성 강화 방안을 추진하실 예정이십니까?

<질문 6> 한유총이 '유치원 3법'의 국회통과를 막기 위해 국회의원들에게 쪼개기 후원을 했다는 의혹 등도 받고 있는데 서울시교육청이 한유총에 대해 초강수를 뒀습니다?

<질문 7> 한유총에서 대화요청이 많습니다. 응하실 것인가요?

<질문 8> 마지막으로 학부모와 아이들이 원하는 국공립 유치원을 만들기 위한 교육부의 노력과 향후 계획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뉴스13]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