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체육계 비리' 칼 뽑은 정부…진상조사ㆍ혁신위 운영

사회

연합뉴스TV '체육계 비리' 칼 뽑은 정부…진상조사ㆍ혁신위 운영
  • 송고시간 2019-01-25 20:54:42
'체육계 비리' 칼 뽑은 정부…진상조사ㆍ혁신위 운영

[뉴스리뷰]

[앵커]

쇼트트랙 국가대표 심석희 선수의 고발로 불거진 체육계 각종 비리 문제를 바로잡기 위한 범정부 종합 대책이 나왔습니다.

학교 운동부 실태를 조사하고, 엘리트 위주 선수 육성 시스템도 대거 손보기로 했습니다.

강은나래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가 체육계의 성폭력·폭력 문제를 척결하기 위한 종합 대책을 내놨습니다.

먼저, 피해 실태 파악을 위해 운동부 학생 6만3,000명을 전수조사합니다.

성폭력 은폐 의혹을 받은 한국체육대에 대해선 종합감사에 들어갑니다.

체육계 전반 비리를 다룰 전담 조사단 등이 설치됩니다.

인권위를 중심으로 꾸려질 '스포츠인권특별조사단'은 인권침해 제보를 받고, 진상조사를 벌여 결과를 정책에 반영합니다.

비리 조사·조정·중재 등을 총괄할 독립기구로 '스포츠윤리센터'가 설치됩니다.

<유은혜 /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오직 메달만 따면 된다는 성적만능주의, 가능성 있는 선수만 집중 육성하는 엘리트 체육…폭력에 일찌감치 노출될 수밖에 없었던 지금까지의 학교 운동부 운영 방식, 선수 육성 방식은 전면적으로 재검토되어야 합니다."

엘리트 위주 육성 시스템을 깨고 혁신을 추진할 가칭 '스포츠혁신위원회'가 꾸려집니다.

선수 합숙훈련을 폐지하고, 선수촌은 일반인에게도 개방합니다.

순위를 가리는 소년체전은 폐지하되, 체육 축제로 전환합니다.

보상적 메달연금과 병역특례제를 재검토하고, 생활체육단체인 국민생활체육회를 대한체육회와 분리하는 방안도 검토키로 했습니다.

또 체육단체 종사자가 성폭력을 은폐·축소하면 최대 징역형까지 형사 처벌받도록 관련 법령을 개정하고, 가해자는 직무정지 등 격리를 의무화합니다.

아울러 국제대회 효자 종목이라도 비리가 불거지면 앞으로는 지원을 끊겠다는 계획입니다.

연합뉴스TV 강은나래입니다.

rae@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