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대호의 경제읽기] 한국경제 새 돌파구…인도 시대가 온다

경제

연합뉴스TV [김대호의 경제읽기] 한국경제 새 돌파구…인도 시대가 온다
  • 송고시간 2019-02-22 18:24:09
[김대호의 경제읽기] 한국경제 새 돌파구…인도 시대가 온다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우리나라를 국빈 방문 중인 모디 인도 총리가 문 대통령과 오늘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의 실질협력 강화 방안을 협의했습니다.

최근 주요국 중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는 인도와 경제적 협력이 공고해진다면 우리 경제에 어떤 파급 효과가 있을까요?

'김대호의 경제읽기' 김대호 경제학박사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질문 1> 인도의 모디 총리가 오늘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양국 간 경제협력과 한반도 평화를 위한 협력을 논의하는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주요 내용 짚어주신다면요?

<질문 2> 모디 총리는 오늘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한국과 인도를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라 칭했고 문재인 대통령 또한 인도를 향해 경제동반자 관계를 공고히 하겠다 말했습니다. 우리가 인도의 경제에 주목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질문 3> 인도와 우리나라 사이에는 역사적으로 이미 깊은 관계를 맺어온바 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같은 결에서 어제 문재인 대통령과 모디 총리가 고대 가야국 수로왕과 인도 허황후 이야기가 담긴 영상으로 감상하기도 했었는데요. 한국과 인도의 교류 상징으로 거듭나고 있는 허황후 설화는 무엇입니까?

<질문 4> 인도의 경제적 측면과 잠재력을 고려했을 때 관계의 중요성은 강조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당연해보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실제적으로 우리가 인도와 경제적으로 어떤 점을 협력할 수 있을까요?

<질문 5> 문 대통령은 지난해 인도에 모디 총리 방한을 앞두고 신남방정책과 인도의 신 동방정책을 조화롭게 추진하는 방안을 협의하겠다고 했습니다. 실제로 신남방정책과 신동방정책이 맞닿아있는 부분이 많은가요? 이렇게 인도와의 경제적 협력이 공고해진다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