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본, 한국 제품 관세 인상 검토…한일관계 악화일로

사회

연합뉴스TV 일본, 한국 제품 관세 인상 검토…한일관계 악화일로
  • 송고시간 2019-03-10 20:27:20
일본, 한국 제품 관세 인상 검토…한일관계 악화일로

[뉴스리뷰]

[앵커]

일제강점기 한국인 근로정신대 피해자들에 대한 소송 결과를 두고 불거진 갈등이 정부 차원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는 급기야 관세 인상 카드를 꺼내드는 방안을 검토하고 나섰습니다.

이경희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말 한국 대법원은 일본 미쓰비시 중공업이 근로정신대 피해자들에게 위자료를 지급하라고 판결했습니다.

<김성주 / 근로정신대 피해자> "내가 왜 일본까지와서 고통을 받나 해서…그렇게 통곡을 했습니다"

미쓰비시 측은 아랑곳 하지 않은 채 뒷짐만 졌고, 피해자들은 이 기업의 한국 내 자산을 압류해 달라고 법원에 신청했습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곧바로 "극히 심각한 상황"이라고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한걸음 더 나아가 피해자 측이 일본 기업의 압류자산을 매각할 경우 '관세 인상'으로 맞대응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지 통신은 "한국산 일부 물품의 관세를 올려 한국 경제에 동등한 손실을 주겠다는 의미"라고 일본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또 일부 일본산 제품의 공급을 중단하거나, 비자 발급을 제한하는 것도 대응 방안 중 하나로 고려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제3국 위원을 포함한 중재위 설치를 요구하는 등 국제사회에 여론전을 펼치겠다는 전략도 구체화 되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3.1절 기념사에서 일본에 대한 비판을 자제하며 '협력'을 강조했지만, 한일관계는 더더욱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이경희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