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회 외교안보 대정부 질문…북한 비핵화ㆍ한미공조 쟁점

정치

연합뉴스TV 국회 외교안보 대정부 질문…북한 비핵화ㆍ한미공조 쟁점
  • 송고시간 2019-03-20 22:31:49
국회 외교안보 대정부 질문…북한 비핵화ㆍ한미공조 쟁점

[앵커]

국회에서는 외교안보 분야 대정부 질문이 열렸습니다.

여당은 북미 간 중재자로서의 우리 정부의 역할을 강조한 반면, 야당에서는 정부의 대북정책과 대미외교에 질타가 쏟아졌습니다.

지성림 기자입니다.

[기자]

여당 의원들은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이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것에 아쉬움을 드러내며 우리 정부의 더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했습니다.

<박병석 /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제 다시 문재인 대통령의 역할이 아주 중요할 때입니다. (한반도 문제의) 핵심 당사자로서의 촉진자 역할, 그 역할을 충실히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야당 의원들은 대북제재를 더 강화하는 방향으로 대북정책을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나아가 한미공조 약화도 우려했습니다.

<윤상현 / 자유한국당 의원> "(군의 숙제는) 북핵 억지 전력을 제한하는 게 아니라 증강시키는 일입니다. 한미 연합 전력을 부수고 허무는 게 아니라 강력히 키우는 일입니다."

개성 남북연락사무소용 유류 반출이 유엔의 제재 대상이냐 아니냐를 놓고 설전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현재의 북미 교착 국면과 관련해 정부의 원칙적인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낙연 / 국무총리> "이제 미국의 큰 제안에 대해서 북한이 응답함으로써 비핵화 의지를 입증할 때가 됐다. (남북경협은) 대북제재의 틀을 어긋나서는 안 됩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북한에서 비핵화에 대한 구체적인 조치가 나오지 않는 상황에서는 대북제재를 충실히 이행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연합뉴스TV 지성림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