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특보] 강원 산불, 강풍에 진화 어려움…인근 주민 대피령 확대

사회

연합뉴스TV [뉴스특보] 강원 산불, 강풍에 진화 어려움…인근 주민 대피령 확대
  • 송고시간 2019-04-05 07:58:36
[뉴스특보] 강원 산불, 강풍에 진화 어려움…인근 주민 대피령 확대

<출연 : 세종사이버대 박청웅 소방방재학과 교수>

전문가 스튜디오에 직접 모셔서 이번의 화재 상황과 앞으로의 대책 자세하게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천웅 세종사이버대 소방방제학과 교수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이렇게 넓은 지역으로 확산하게 된 원인 어떻게 분석을 해 볼 수 있겠습니까?

<질문 2> 밤에는 아무래도 좀 화재 진화작업이 어렵다고 들었는데요. 가장 좀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어떤 부분일까요?

<질문 3> 아무래도 이제 밤에는 워낙 어두운 상황이었기 때문에 진압이 더 어렵지 않았나 싶은데 이제 날이 밝으면서 헬기가 본격적으로 투입되고 있습니다. 오늘 새벽 아침 어떤 방식의 화재진압이 빨리 이루어져야 된다라고 보십니까?

<질문 4> 지금 최고수준인 3단계 대응이 발령이 됐고 전국에 소방차들이 동원됐다고 합니다. 이 3단계 대응 어느 정도 대응이라고 볼 수 있는 겁니까?

<질문 5> 오늘 날이 밝으면서 본격적으로 진화 작업도 시작됐다라는 소식도 저희가 조금 전에 전해 드리기도 했는데요. 이렇게 진화 작업 외에 화재현장에 있는 주민들은 좀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하는지 이 부분도 다시 한 번 좀 설명을 해 주시죠.

<질문 6> 말씀하신 대로 진화에 골든타임이 오늘 아침이다, 이렇게 지금 볼 수가 있는 겁니까?

<질문 7> 산불로 인해서 교통이라든지 통신 이런 부분들도 원활하지 못한 부분들이 있었을 것 같은데 이 부분도 좀 대처가 필요하지 않겠습니까?

<질문 8> 지금 당장 불길을 잡는 데도 급급하지만 함께 좀 유독가스에 대한 피해도 최대한 줄여야 할 텐데요. 이 부분에 대한 진화작업은 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을까요?

<질문 9> 지금 오늘 아침부터 헬기가 본격 투입됐다는 소식 저희가 계속 전해 드렸는데 헬기가 투입돼서 산불진화하는 방식, 설명을 좀 다시 해 주시죠.

<질문 10> 사실 이 산불이 진압이 됐다가 다시 재발하는 소식들도 심심치 않게 들어오고 있거든요. 이런 부분은 어떤 부분이 좀 부주의했기 때문에 다시 산불이 재발이 되는 걸까요?

<질문 11> 아무래도 산불은 완전한 잔불 정리까지 한다라는 게 쉽지 않은 그런 상황이라고 봐야 되는 겁니까?

<질문 12> 지금 정부 차원에서도 여러 가지 대응 방안들이 나오고 있는데 정부 차원에서 화재 진압을 위해서 지원이라든가 방안 어떤 것들이 나와야 한다고 보십니까?

[출발640]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