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프랑스 노트르담 대성당 큰 불…지붕ㆍ첨탑 붕괴

세계

연합뉴스TV 프랑스 노트르담 대성당 큰 불…지붕ㆍ첨탑 붕괴
  • 송고시간 2019-04-16 07:09:42
프랑스 노트르담 대성당 큰 불…지붕ㆍ첨탑 붕괴

[앵커]

프랑스의 대표적 명소,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에서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주변에 대피령이 내려지고 첨탑과 지붕이 무너져 내리는 등 피해가 확산하고 있는데요.

자세한 소식 보도국 연결해 듣겠습니다.

서형석 기자.

[기자]

네, 프랑스 파리의 대표적 관광지인 노트르담 대성당에서 불이 시작된 건 4시간 30분 전쯤입니다.

프랑스 현지시간으로 15일 오후 6시 50분쯤, 우리 시간으로 오늘 새벽 1시 50분쯤 보수 공사 중이던 첨탑 주변에서 시커먼 연기와 함께 불길이 솟구친 건데요.

경찰은 즉각 대성당 주변의 관광객과 시민들을 대피시켰고 신고를 받은 소방대가 출동해 진화작업을 벌이고 있지만, 불길은 쉽게 잡히지 않고 있습니다.

외신 보도에 따르면 거세게 번진 불로 현재 뼈대를 드러낸 첨탑은 물론 지붕도 완전히 무너져 내린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건물 전면의 주요 구조물은 큰 피해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보수 공사를 위해 첨탑 주변에 촘촘하게 설치했던 구조물 목재와 성당 내부 목재 장식에 불이 옮겨붙으면서 진화작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번 불의 원인도 이 보수 공사를 위해 설치한 임시구조물이 지목되고 있습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트위터에 "매우 슬프다"면서 "우리의 일부가 불탔다"고 밝힌 뒤 예정됐던 대국민 담화를 취소하고 화재 현장으로 이동했습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현장 근처에 있던 파리 시민들은 충격을 호소하며 울먹거리는 모습이 여러 곳에서 목격되고 있는데요.

관련 소식이 전해지자 유네스코는 "노트르담 대성당을 구하고 보존하기 위해 파리와 함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각국 정상들의 위로의 메시지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에 글을 올려 "너무도 끔찍한 화재"라면서 조속한 진화를 촉구했고,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도 파리 시민을 위로했습니다.

이번에 불이 난 노트르담 대성당은 프랑스 고딕 양식의 대표 건축물로, 중세부터 근대, 현대에 이르는 프랑스의 역사가 담긴 곳으로 꼽히며 하루 평균 3만명의 관광객이 찾는 명소입니다.

지금까지 보도국에서 연합뉴스TV 서형석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