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미선 임명' 여야 극한 대치…정국 경색 심화

정치

연합뉴스TV '이미선 임명' 여야 극한 대치…정국 경색 심화
  • 송고시간 2019-04-19 15:08:43
'이미선 임명' 여야 극한 대치…정국 경색 심화

[앵커]

중앙아시아를 순방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이미선, 문형배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임명하자 야당은 일제히 반발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장외투쟁까지 선언해 여야 간 대치가 격화되고 있는데요.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들어보겠습니다.

한지이 기자.

[기자]

네, 문재인 대통령이 야당의 반대 속에 문형배,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임명하면서 정국 긴장감은 증폭되고 있습니다.

한국당은 주말 장외투쟁에 나서겠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데요.

나경원 원내대표는 "우리법연구회와 민변 등 철저한 코드 사슬로 엮여있는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 임명은 좌파 독재의 마지막 퍼즐"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한국당은 '당원 총동원령'을 내리고 내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당원과 지지자 등 1만여 명이 참석하는 '문재인 정권 국정운영 규탄' 집회를 개최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인사청문제도가 무력화되고 있다면서 제도개선에 나서겠다는 뜻을 분명하게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한국당의 국정 발목잡기'라고 맞섰습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한국당의 대규모 장외집회에 대해 "민생은 생각도 안 하면서 국정 발목만 잡겠다는 것은 오기의 정치"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빨리 국회로 복귀해 4월 임시국회 의사일정 합의에 응해달라"고 촉구했습니다.

박광온 최고위원도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의 임명과 관련한 여론조사 결과 찬성이 압도적으로 많아졌다"면서 적격한 후보자에 대한 발목 잡기를 그만두라고 비판했습니다.

바른미래당은 이 후보자 임명에 깊은 유감을 표시하며 대통령 귀국 후의 여야정 상설협의체는 물 건너갔다고 반발했고, 평화당도 청와대의 이 후보자 임명강행은 향후 개혁추진에 부담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앵커]

한국당이 윤리위원회를 열고 5.18 망언과 세월호 막말로 논란을 빚은 전·현직 의원들에 대한 징계방안을 논의한다고요?

[기자]

네, 한국당이 비공개로 윤리위원회를 열고 두 달간 결정이 미뤄졌었던 김진태·김순례 의원에 대한 징계안 심의에 들어갔는데요.

한국당 정기용 윤리위원장은 연합뉴스TV와의 통화에서 "'5.18 망언' 당사자인 김순례·김진태 의원 징계수위는 오늘 결정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습니다.

윤리위원회는 또 세월호 참사 5주기였던 지난 16일 유가족을 원색적으로 비하하는 내용의 글을 SNS에 올려 논란을 일으킨 차명진 전 의원과 정진석 의원의 징계 여부도 논의할 예정입니다.

한국당 윤리위를 앞두고 민주당은 '5.18과 세월호 '망언'을 한 의원들을 국회에서 즉각 퇴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는데요.

홍영표 원내대표는 "민주주의 가치를 부정하는 세력이 국회에 발을 붙이게 해서는 안된다"며 한국당의 엄중한 징계를 촉구했습니다.

[앵커]

4·19 혁명 기념일을 맞아 여야 지도부는 의미를 되새기면서도 서로를 향해 날을 세웠다고요?

[기자]

네, 4·19 혁명 59주년 기념일을 맞아 여야 지도부는 희생 영령들을 추념하면서도 서로를 향해 대립각을 세웠습니다.

민주당은 한국당을 '반민주적 세력'으로 규정하고 비판을 쏟아냈습니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4·19 혁명과 80년대 광주에서 국민에게 총을 쏜 정권들 후신의 정치폭력이 아직 자행되고 있다"고 비판했는데요.

반면 한국당은 법치를 언급하며 여권을 거세게 비난했습니다.

전희경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민주라는 이름으로 법치가 훼손되고, 일부 세력들이 국민이 부여하지도 않은 권력을 휘두르며 사회 전반을 호령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민주평화당은 4.19 정신을 이어 받아 국민 주권을 위한 정치 개혁을 받들어야 한다고 주장했고, 정의당은 제1 야당 교체와 선거제도 개혁을 통해 민주주의의 가치를 수호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연합뉴스TV 한지이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