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노동자 권리 찾자"…근로자의날 집회ㆍ마라톤

사회

연합뉴스TV "노동자 권리 찾자"…근로자의날 집회ㆍ마라톤
  • 송고시간 2019-04-30 19:44:16
"노동자 권리 찾자"…근로자의날 집회ㆍ마라톤

[앵커]

내일은 노동자의 날입니다.

노동계는 여전히 열악한 근로환경을 문제 삼으며 개선을 요구했는데요.

내일은 대규모 집회와 마라톤 등을 통해 목소리를 낼 예정입니다.

팽재용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노동절을 하루 앞두고 노동계는 여전히 노동자의 권리가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민주노총이 1만여 건의 노동상담 내용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임금 문제에 대한 고민이 가장 많았고 해고와 징계, 노동시간 등의 상담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민주노총은 특히 사업장의 규모가 작을수록 노동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 추세를 보였다고 밝혔습니다.

<김명환 / 민주노총 위원장> "아직도 한국사회에 2천 400만 명에 달하는 노동자들의 압도적인 다수들이 저임금과 장시간 노동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 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민주노총은 노동절에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고 국제노동기구 ILO 핵심협약의 조속한 비준 등을 요구할 계획입니다.

정오부터 오후 2시까지 태평로와 을지로 등에서 집회가 진행되며 오후 3시부터 5시까지는 행진도 할 예정입니다.

한국노총은 오전 9시 여의도 문화마당에서 '2019 노동절 마라톤대회'를 개최합니다.

한국노총은 국민과 함께 노동자의 날을 기념한다는 취지로 2006년부터 마라톤대회를 개최했는데, 올해는 조합원과 시민 등 약 1만명이 참가할 예정입니다.

서울지방경찰청은 시청광장·광화문·을지로 등 도심 주요 도로 대부분에서 교통 혼잡이 예상된다며 시민들에게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연합뉴스TV 팽재용입니다.

paengman@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