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패스트트랙 오른 선거제…'지역구 축소' 난제

정치

연합뉴스TV 패스트트랙 오른 선거제…'지역구 축소' 난제
  • 송고시간 2019-05-05 19:03:58
패스트트랙 오른 선거제…'지역구 축소' 난제

[앵커]

선거제 개편안이 어렵사리 패스트트랙 법안으로 지정됐지만, 지역구 축소가 최대 난관이 될 전망입니다.

지역구 통폐합에 반발하는 의원들이 패스트트랙에서 이탈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곽준영 기자입니다.

[기자]

<심상정 / 정개특위 위원장> "신속처리 안건 지정 동의의 건은 재적위원 18인의 5분의 3 이상인 12명의 찬성으로 가결됐음을 선포합니다."

한국당의 극렬한 반발 속에 패스트트랙에 올라탄 선거제 개편안.

우여곡절 끝에 패스트트랙 열차는 출발했지만, 지역구 축소라는 거대한 산이 앞을 가로막고 있습니다.

여야 4당이 합의한 선거법 개정안은 지역구 225석·비례대표 75석을 기본으로 권역별 연동형 비례대표제 적용이 핵심입니다.

문제는 비례대표가 현행보다 28석 늘면서 같은 수 만큼의 지역구를 축소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정개특위 소속 한국당 김재원 의원 등에 따르면 선거구 인구 하한선에 미달하는 26개 지역이 통폐합 대상으로 유력합니다.

권역별로는 인구가 많은 서울과 인천, 경기 등 수도권에 집중돼 있습니다.

지역구 조정이 현실로 닥칠 경우 해당지역 의원들의 반발을 예상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통폐합으로 인해 한 지역구를 두고 같은 당내에서 골육상쟁이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곳은 서울 서대문으로 서대문갑과 을 지역구를 합치면 민주당 우상호 의원과 김영호 의원은 공천경쟁을 벌여야 합니다.

패스트트랙에 동참한 다른 야당도 우려의 목소리를 냈습니다.



<박주현 /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 "지방과 농촌, 낙후 지역 등 지역구 축소가 큰 부작용을 가져옴으로 향후 보완이 필요하다."

패스트트랙에 동의한 의원들도 지역구가 통폐합 대상이 되면 본회의에서 반대표를 던질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입니다.

연합뉴스TV 곽준영입니다.

kwak_ka@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