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부, 버스대책 논의…"노사 합의점 찾아달라"

사회

연합뉴스TV 정부, 버스대책 논의…"노사 합의점 찾아달라"
  • 송고시간 2019-05-13 02:24:26
정부, 버스대책 논의…"노사 합의점 찾아달라"

[앵커]

정부가 부처 합동 연석회의를 열어 오는 15일 예고된 버스 파업과 관련한 대책을 논의했습니다.

지방자치단체와 버스업계 노사가 합의를 위해 끝까지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는데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이재욱 기자.

[기자]



네. 국토교통부와 고용노동부가 오늘(12일) 오후 정부 서울청사에서 오는 15일로 예고된 버스파업 대책을 논의하기 위한 합동연석회의를 열었습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이재갑 고용부 장관은 파업을 예고한 버스 노조는 주 52시간제와 관련이 크지 않다는 입장을 보였는데요.

다만 두 장관은 버스업계 주 52시간 정착은 졸음운전 방지 등 국민 생명과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한 만큼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버스노사가 고통분담의 자세로 함께 풀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어떤 경우에도 버스 운행이 중단돼선 안 된다"며 "노사가 머리를 맞대고 조속한 시일 내에 합의를 만들어내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김 장관은 또 "정부도 버스업계 주 52시간제 정착을 위해 고용기금 등 최대한의 지원책을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도 "정부도 가능한 지원방안을 강구하고 있는 만큼 지자체와 버스 노사도 조금씩 고통을 분담하고 인내심을 갖고 합의점을 찾아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앵커]



정부가 지자체에 요금 인상도 요청했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정부는 버스업계 인력 추가 고용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대한 재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각 지자체에서도 시내버스의 안정적 운행을 위해 요금인상을 포함해 다양한 재원 마련 방안을 모색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특히 수도권의 경우 4년 주기 요금인상 시기가 도래했다면서 각 지자체는 시내버스의 안정적인 운행을 위해 요금 인상 등 재원 마련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줄 것을 주문했습니다.

정부는 또 파업에 따른 버스 운행 중단에 대비해 지자체와 합력해 도시철도 증편과 운행시간 연장, 전세버스 투입 등 비상수속대책을 시행할 방침입니다.

지금까지 보도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