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위기감 커진 정부…"미ㆍ중 갈등 영향 심각할 수도"

경제

연합뉴스TV 위기감 커진 정부…"미ㆍ중 갈등 영향 심각할 수도"
  • 송고시간 2019-05-21 02:54:14
위기감 커진 정부…"미ㆍ중 갈등 영향 심각할 수도"

[앵커]

미국과 중국의 무역 갈등이 강대강 대치로 치닫자 정부의 우려 수위가 한층 높아졌습니다.

실물경제 영향은 제한적이라던 입장을 바꿔 영향이 이전보다 훨씬 심각할 수 있다고 했고, 성장률 전망의 하향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았습니다.

이승국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갈수록 격화하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 분쟁에 대책 마련을 위해 열린 긴급 대외경제장관회의.

정부는 보복관세 핑퐁게임이 진행 중인 양국 갈등의 악영향이 이전보다 더 클 수 있다는 점을 직접 거론했습니다.

<홍남기 /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미·중이 서로) 관세를 인상하고 각종 보복 조치를 예고하는 등 무역 갈등이 심화됨에 따라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이전보다 훨씬 더 심각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부가 "국내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했던 게 불과 일주일 전인데 우려 수위가 한층 높아졌습니다.

미국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25% 관세 부과만으로도 수출이 1조원 이상 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는데, 중국의 '맞불 관세'가 이어지자 그 영향이 더 커질 수 있다고 본 것입니다.

한국은 대상에서 빠질 것이란 현지 보도까지 나왔던 미국의 자동차 고율 관세에도 "예단이 불가하다"며 긴장한 모습이었습니다.

회의 직후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 하향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는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을 발표하는 다음 달 중하순까지 상황을 보면서 판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 역시 지난달 말까지 "수정 계획이 전혀 없다"고 단언했던 것과 비교하면 온도 차가 느껴지는 대목입니다.

홍 부총리는 또 출렁이는 주가와 환율을 언급하며, 변동성이 커지면 시장 안정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고, 수출이 위축되지 않도록 신규 무역금융 5,000억원 지원 등을 시작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연합뉴스TV 이승국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