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18 망언 징계' 맹공…'경제 실정' 반격

사회

연합뉴스TV '5·18 망언 징계' 맹공…'경제 실정' 반격
  • 송고시간 2019-05-21 06:09:25
'5·18 망언 징계' 맹공…'경제 실정' 반격

[뉴스리뷰]

[앵커]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 이후 정국주도권을 잡기 위한 여야의 공방은 더욱 거세졌습니다.

민주당은 한국당의 5·18 망언 징계를 촉구하며 파상공세의 고삐를 늦추지 않았고, 한국당은 경제 실정론을 부각하며 반격에 나섰습니다.

최지숙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주말 열린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을 계기로 민주당은 한국당에 대한 압박을 이어갔습니다.

<이인영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5·18 망언에 대한 역사왜곡법 처리 과정에 자유한국당이 조속히 임해주고 약속을 지켜줄 것을 요구합니다."

설훈 등 최고위원들은 5·18 가치 훼손에 한국당의 책임이 크다며, 한목소리로 망언 의원 징계와 진상규명 동참을 촉구했습니다.

김정숙 여사가 5·18 기념식에서 황교안 대표에게 악수를 생략해 한국당이 비판한 데 대해서도 일제히 반격에 나섰습니다.

<홍익표 /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참 못났다는 말 밖에 할 말이 없습니다…제대로 대접받지 못했다고 생떼를 부리는 한국당의 모습은 부끄러움 그 자체입니다."

이해식 대변인 역시 '구제불능', '가래침 감성'이라고 맹비난했습니다.

한국당은 정부·여당이 5·18 기념일을 정쟁의 도구로 삼고 있다고 맞대응했습니다.

<조경태 / 자유한국당 최고위원> "대통령이 기념식에서 '독재자의 후예'라는 말로 국론을 분열시키는 데 앞장섰습니다. 역사 인식의 한계를 그대로 드러낸…"

신보라 최고위원은 김 여사의 황 대표 악수 생략을 놓고 "시간이 없어 제1야당 대표와 악수를 안 했다는 것은 황당한 해명"이라고 맞받았습니다.

이와 함께 한국당은 국가채무비율 40% 마지노선이 깨지면 '국가 부도의 날'이 온다며 경제 실정론을 부각했습니다.

<나경원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내년은 500조원 이상 예산을 편성한다고 합니다. 본격적인 마이너스 통장 나라 살림입니다."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도 "국가 재정은 대통령 마음대로 쓸 수 있는 개인 재산이 아니"라며 확대재정 기조 비판을 거들었습니다.

연합뉴스TV 최지숙입니다.

js173@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