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경찰, 여성대상 범죄 대응시스템 전면 개편

사회

연합뉴스TV 경찰, 여성대상 범죄 대응시스템 전면 개편
  • 송고시간 2019-08-05 00:23:41
경찰, 여성대상 범죄 대응시스템 전면 개편

[앵커]



경찰이 여성 대상 범죄의 대응시스템 개편에 나섰습니다.

수사 과정에서 불필요한 논란을 차단하고 사건을 신속히 해결하기 위해 조직은 물론 대응매뉴얼까지 뜯어 고쳤습니다.

김종성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6월 서울 강남의 한 건물에서 발생한 성폭행 미수 사건.

경찰 대응을 놓고 많은 논란이 일었습니다.

<피해자 남자친구> "현장에 가 보자는 얘기도 없고, 그냥 진술만 듣고 파출소로 가… 제가 주변에 (피의자가) 있을 것 같다고 얘기를 했는데…"

<인근 가게 점원> "(CCTV는) 사장님한테 허락받아야 된다고 그렇게 얘기하니 경찰이 그냥 갔어요."

이 밖에도 여러 여성대상 범죄와 관련해 크고 작은 부실수사 논란이 일었습니다.

이에 서울경찰청은 기존 여성안전종합치안대책 추진TF 본부장을 생활안전부장에서 차장으로 격상한데 이어 참여 부서도 기존 7곳에서 112종합상황실과 지하철경찰대 등을 더해 13곳으로 확대했습니다.

대응시스템에도 칼을 댔습니다.

신고접수부터 출동, 수사부서 인계까지 모든 과정을 일원화했습니다.

근무자 교대 과정에서 수사가 지연되는 등 논란이 있었던 만큼 지정된 장소에서 조치내용과 특이사항 등을 인수인계하도록 하는 등 기준을 만들었습니다.

<목현태 / 서울경찰청 생활안전계장> "현장에서 마무리되지 않은 사건은 즉시 형사과나 여성청소년과 등 해당 기능에 인계하고, 피해자 요구사항 해결 중심의 치안정책을…"

사건 발생 당일 CCTV영상 등 증거자료를 즉각 수집하는 한편 최대한 당일 모든 조치가 끝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우선 8월 한 달 동안 강남과 관악, 서대문 등 3개 경찰서에서 새 시스템을 시범 운영하고 서울 전역으로 확대할 방침입니다.



연합뉴스TV 김종성입니다. (ankjs@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