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중소기업계, 핵심소재·부품 30개+α 국산화 추진

사회

연합뉴스TV 중소기업계, 핵심소재·부품 30개+α 국산화 추진
  • 송고시간 2019-08-07 06:32:51
중소기업계, 핵심소재·부품 30개+α 국산화 추진

[뉴스리뷰]

[앵커]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 발표 이후 한 건의 수출 허가 소식이 없자, 중소기업들도 노심초사 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가 대기업과 중소기업들이 협력해 소재 부품 국산화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이동훈 기자입니다.

[기자]

일본이 한국을 백색국가 목록에서 제외하자 반도체, 정밀기계 관련 중소기업들은 부품 수급에 차질이 생길까 잔뜩 긴장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냉장고 등에 들어가는 정밀 부품을 생산하는 기계를 생산해 수출하는 신영식 씨도 마찬가지입니다.

<신영식 / 서경 브레이징 대표> "저희가 만드는 기계의 핵심부품들이 전부 일본산…(납품하는) 대부분 기업들이 규격을 일제로 요구하는 게 많습니다."

이에 정부가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연계해 핵심 소재·부품 사업을 국산화하는 작업에 나섰습니다.

상생협의회를 꾸려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등 6대 업종 대기업에 필요한 핵심 부품 생산이 가능한 중소기업들을 찾아 공동 연구개발, 품질 테스트 비용 등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또 소량 생산에 그쳐 양산화가 어려운 중소기업들의 기술을 사들인 뒤 대기업과 연결해주는 방식의 '후불형 연구개발' 사업도 검토 중입니다.

이런 작업으로 국산화 품목이 최대 30개가 넘을 것으로 정부는 보고 있습니다.

<박영선 /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대기업이 생각하기에 국산화해줬으면 좋은 부품 리스트를 좀 달라…(가능 품목이) 20개에서 30개쯤 될 것으로 보고 있고 이것은 조금 더 늘어날 수 있다…"

정부는 이르면 10월부터 국산화 가능 품목과 기업을 추려, 본격적으로 지원에 나설 계획입니다.

연합뉴스TV 이동훈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