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큐브] "지역사회 감염 커져…신종코로나 비상한 주의 필요"

사회

연합뉴스TV [뉴스큐브] "지역사회 감염 커져…신종코로나 비상한 주의 필요"
  • 송고시간 2020-02-06 16:26:40
[뉴스큐브] "지역사회 감염 커져…신종코로나 비상한 주의 필요"

<출연 : 설대우 중앙대 약학대학 교수·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환자가 4명 추가로 발생해 국내 확진 환자 수는 총 23명으로 늘어났습니다.

2차, 3차 감염 환자가 잇따라 나오면서 지역사회의 확산 우려가 더 커지고 있습니다.

두 분 전문가와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설대우 중앙대 약학대학 교수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어서 오세요.

<질문 1> 밤사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4명이 더 나왔습니다. 이 가운데 3명은 앞서 발생한 확진자의 접촉자, 그리고 확진자의 가족으로 한국인이고, 나머지 1명은 관광 목적으로 입국한 중국 여성인데요. 확진자가 한번에 4명이나 나왔어요?

<질문 2> 국내에서 하루 만에 4명의 확진자가 나온 건 지난달 31일 여덟~열한 번째 환자가 확진 판정을 받은 이후 두 번째입니다. 확진자가 이렇게 급증하는 이유를 어떻게 보세요? 발생속도가 빨라졌다고 볼 수 있는건가요?

<질문 3> 특히 스물한 번째 환자는 59살 한국인 여성인데요. 여섯 번째 환자의 접촉자입니다. 여섯 번째 환자는 세 번째 환자와 식사를 함께한 사이로 알려져 있는데요. 3차 감염 사례라고 볼 수 있는 거죠?

<질문 4> 스무 번째 환자는 열다섯 번째 환자의 가족이고요. 스물두 번째 환자는 태국 여행 후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는 열여섯 번째 환자의 오빠입니다. 열여섯 번째 환자에 의해 감염된 확진자는 딸을 포함 모두 2명인건데요. 앞으로 3차에 이어 4차 감염까지 이어질 가능성도 있는 겁니까?

<질문 5> 스물세 번째 환자인 58세 중국인 여성은 지난달 23일 관광 목적으로 입국했고, 오늘 새벽 양성으로 확인이 됐습니다. 열흘 넘게 무방비 상태로 노출이 된 건데요. 일각에서 제기되는 중국인 입국 전면 금지, 필요성 있다고 보세요?

<질문 6> 일본과 태국, 싱가포르 등 제3국 감염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병원을 찾아도 중국에 다녀온 게 아니라며 제대로 된 검사조차 받지 못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외국에 다녀온 모든 사람을 다 검사할 수는 없는 노릇이고,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질문 7> 어제 발생한 열일곱 번째 확진자는 싱가포르 행사에 함께 참석했다 감염이 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죠. 교통 중심지인 서울역에서 대구를 다녀온 것으로 확인돼 우려가 컸는데, 접촉자 모두가 음성으로 판명됐다고요. 이 기간 내내 마스크를 착용한 것이 확산을 막은 걸까요?

<질문 8> 열여섯 번째, 열여덟 번째 모녀 환자가 광주21세기병원에서 체류하면서 병원 중심으로 빠르게 번진 메르스 사태가 재현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왔는데요. 환자와 의료진 100여 명 모두 음성판정을 받았다고 하죠?

<질문 9> 중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 1명이 만들어내는 최대 감염자 수가 3.6명까지 증가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2015년 메르스 때와 비교하면 어느 정도 수준인가요?

<질문 9-1> 중국의 한 시장에서는 신종코로나 감염자 옆에 15초 동안 머무른 적이 있던 사람이 확진 판정을 받은 경우도 발생했다고 합니다. 아주 짧은 시간 동안의 가벼운 접촉 과정에서도 충분히 전파가 될 수 있는 겁니까?

<질문 10> 그런가 하면 국내에서는 어제 두 번째 확진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완치 판정을 받고 퇴원했습니다. 첫 번째 확진자도 이르면 오늘 퇴원할 예정이라고 해요. 퇴원 후 재발 우려는 없는 걸까요? 앞으로 어떤 후속 조치가 필요할까요?

<질문 11> 신 교수님이 계신 명지병원에 3번 환자가 지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환자 상태는 어떻고, 어떤 치료를 받고 있나요?

<질문 11-1> 명지병원은 운영하고 있는 선별진료소에서 지난달 28일부터 로봇을 이용한 원격 진료를 시행하고 있다고 하죠? 이처럼 감염증 의심증상자가 다녀가는 곳이다 보니 불안감도 있기 마련인데, 감염에는 안전한가요?

<질문 12> 질병관리본부는 신종코로나 감염증 환자로부터 바이러스를 분리해 내는데 성공했다고 밝히고, 백신·치료제 개발을 위해 과학계와 공유하기로 했습니다. 어떤 의미가 있는 연구결과인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