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코로나19 전방위 확산…대구 2만8,000명 전수조사

사회

연합뉴스TV [뉴스초점] 코로나19 전방위 확산…대구 2만8,000명 전수조사
  • 송고시간 2020-02-24 20:00:41
[뉴스초점] 코로나19 전방위 확산…대구 2만8,000명 전수조사

<출연 : 김지수 연합뉴스 융합뉴스부 기자>

[앵커]

코로나19의 확산 기세가 점점 빨라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앞으로 일주일에서 열흘 정도를 코로나19의 확산을 좌우하는 중대한 고비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오늘도 김지수 기자와 함께 국내외 발생현황과 앞으로 전망 살펴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기자]

안녕하세요.

[앵커]

코로나19 상황이 시시각각 변하고 있습니다.

우선, 현재까지 상황 전해주시죠.

[기자]

오늘 오후 4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70명 추가됐습니다.

오늘 오전에는 161명이 추가 발생했습니다.

오늘 하루에만 231명이 추가된 건데요.

이에 따라 국내 확진자는 모두 833명으로 늘었습니다.

사망자도 2명 추가돼 모두 8명으로 늘었습니다.

사망자 중 일부는 폐렴과 같은 기저질환을 오랜 기간 겪어온 데다 면역력이 상당히 떨어져 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체 확진자 833명 가운데 대구·경북 환자는 681명입니다.

많은 이목이 쏠리고 있는, 10세 미만 어린이 환자들이 있는데요.

16개월 아이와 네살 된 아이는 모두 상태가 양호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완치 사례는, 오늘 4명이 추가돼 확진자 763명 가운데 22명으로 늘었습니다.

치료 중인 환자들 가운데 인공 심폐장치인 에크모와 같은 기계호흡 치료를 받는 위중한 환자는 2명이며, 산소공급 치료를 받는 중증 환자는 14명입니다.

정부는 앞으로 2~3일 이내 환자 수가 최고조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향후 일주일에서 열흘 정도가 코로나19 확산을 좌우하는 중대한 고비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는데요.

정부는 신천지대구교회와 관련한 사람들 중에 발열, 기침과 같은 증상이 있어 신고한 이들이 1천명에 가깝다면서 이들을 중심으로 검사 중이어서 며칠간은 집중적으로 환자가 나올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정부는 신천지 대구교회 행사에 참여한 신자 9천500여명의 명단을 확보해, 이들을 자가 격리 조치하고 증상이 있는 교인들을 중심으로 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앵커]

정부는 앞으로 일주일에서 열흘 사이에 중대한 고비를 맞을 것이라고 밝혔어요.

또 대구에서 확산세를 막지 못하면 전국적인 확산에 직면할 것이라고 전망했고요.

[기자]

정부가 어제 위기 경보를 최고 수준인 '심각' 단계로 올려 범정부적으로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심각' 단계 발령은, 사실 전문가 집단의 우려대로 늦은 감은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만, 중요한 건 범정부적 대응으로 지금부터라도 대구에서의 확산세를 잦아들게 해야 한다는 겁니다.

그래야만 전국 유행을 막을 수 있습니다.

정부가 내놓은 대책 중 눈에 띄는 건, 조기에 발견해 최대한 경증상태로 찾아냄으로써 감염 확산을 막자는 건데요.

기침이나 콧물 같은 감기 증상이 있는 대구시민 2만8천명 전수조사가 방법으로 제시됐습니다.

또 감염병전담병원을 시도별로 지정하고 병상을 확보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대구 확진자를 위해서는 1천개 수준의 병상을 추가 확보하는 등 전국적으로는 1만개 수준의 병상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코로나19 환자가 다녀가 응급실 폐쇄, 병원 폐쇄와 같은 극단적인 상황을 막기 위해 국민안심병원이 마련됩니다.

2015년 메르스 당시에도 이 같은 병원은 운영됐습니다.

국민안심병원은 호흡기 환자를 병원 진입부터 입원까지 전 과정에 걸쳐 다른 환자와 분리해 진료합니다.

호흡기 환자 전용 병동에는 코로나19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은 환자만 입원할 수 있다.

[앵커]

환자 수가 그야말로 자고 일어나면 눈덩이처럼 불어있는데요.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의료시스템에도 과부하가 걸릴까 우려됩니다.

[기자]

코로나19 환자가 중증일 경우 반드시 필요한 음압병상의 경우 국가지정 음압병상은 가동률이 이미 100%에 이릅니다. 거의 다 찼다는 얘기인데요.

대구와 부산·경북· 강원·충북의 경우 국가지정 음압병상이 그렇습니다.

전국 국가지정 음압병상은 198개에 불과합니다.

대구는 국가지정 음압병상 외에 계명대 대구동산병원, 대구의료원 등에서 코로나19 전용 치료병상 520개를 확보했습니다.

하지만 대구지역 환자 증가세를 감안할 때 역부족입니다.

코로나19를 조기에 발견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도 음압병상의 부족 때문입니다.

조기에 발견해 경증이라면 음압병상이 아니더라도 격리된 상태에서 치료가 충분히 가능합니다.

의료진 부족 문제도 심각한데요.

전국 의료기관 9곳의 의료진 20명이 감염됐지만, 환자 접촉 등의 이유로 자가 격리된 의료진은 200명이 넘는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의료진 감염으로 응급실이 폐쇄되면 다른 응급환자도 치료받지 못해 사망자가 더 많아질 수 있습니다.

의료진 감염은 면역력이 취약한 다른 환자들에게 병을 옮길 수 있어 피해 규모가 커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앵커]

정부가 확산을 막기 위해 한시적으로 전화 상담과 처방을 허용하기로 했는데요.

의사협회가 반발하고 나섰다면서요.

[기자]

전화 상담과 처방은 정부가 한시적으로 도입한 조치입니다.

이 조치는 의사가 의학적으로 안전성이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전화로 상담, 처방하는 게 가능하다는 겁니다.

처방전은 환자가 지정한 약국에 팩스로 전송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전달된다는 겁니다.

여기까지가 정부 설명입니다.

대한의사협회는 즉각 반발했습니다.

의사협회는 "전화를 통한 처방은 환자의 진단과 치료를 지연시킬 수 있는 위험성이 있고, 특히 폐렴을 단순 상기도 감염으로 오인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환자가 전화로 감기 처방을 받고서 주변으로 감염을 확산시킬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대해 정부는 "만약 의료인들이 판단하기에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는 등 위험성이 있다면 전화로 처방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으면 된다"고 맞받아쳤습니다.

그러면서"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안정되는 시기까지 의료기관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사실 정부와 의사단체는 원격의료를 두고 대립의 골이 깊습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 전화 등을 이용해 진료하는 원격진료를 두고 첨예하게 대립해왔는데요.

코로나19 사태가 워낙 심각한 만큼 또 양측이 국민의 건강권에 우선을 두고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의견이 좁혀졌으면 합니다.

[앵커]

감염자가 실시간으로 새로 나오고 당국이 알아차리지 못하는 '숨어있는 감염자'들이 대거 발생하고 있는데요.

이런 시점에서 국민 개개인이 꼭 알고 행동해야 할 게 있다면요.

[기자]

불특정 감염자가 속출하는 상황에서는 열이 나거나 기침과 같은 호흡기 증상이 있으면, 코로나19 의심사례로 봐야 한다는 겁니다.

공포심을 가지라는 게 아니라 경계심을 가지고 대응해도 결코 과잉 대응이 아닌 시점입니다.

조금이라도 의심이 든다면 무작정 병원을 가지 말고 1339나 보건소에 전화해 방역 지침에 따라 움직여야 합니다.

혹시라도 감염 상태라면 이건 나만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감염된 나와 접촉하는 사람들 모두의 문제가 될 수 있어섭니다.

또 확진자가 나온 병원에 입원해 있던 환자는 임의로 다른 병원으로 이동해서는 안됩니다.

환자가 코로나19의 잠재적 감염자일 수 있어섭니다.

만약 다른 병원에 가게 된다면 본인이 확진자 발생 병원에 입원했던 사실을 알려야 합니다.

[앵커]

코로나19 위기경보 단계가 '경계'에서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올라갔는데요.

이에 따른 국민 예방수칙도 바뀌었다면서요.

[기자]

새로 포함된 부분은,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나타난 사람들은 등교나 출근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겁니다.

집에서 쉬면서 3~4일간 경과를 관찰하는 걸 권고하고 있습니다.

38도 이상 고열이 지속되거나 증상이 심해지면 콜센터 1339 또는 관할 보건소로 문의해야 합니다.

필요한 경우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찾아가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대구와 청도 지역이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돼있는데, 이 곳에 있는 사람들은 외출과 다른 지역 방문을 자제해야 합니다.

임신부, 65세 이상 고령자, 신부전, 당뇨와 같은 질환을 앓는다면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를 피하고 의료기관을 가야 한다면 꼭 마스크를 써야 합니다.

정부가 위기 경보를 최악의 상황에서 가동하는 '심각' 단계로 올린 것처럼 우리 국민들도 본인의 위생수칙에 더욱 더 신경 써야 할 때입니다.

[앵커]

나라 밖 사정도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많은 피해를 보고 있는 중국은 어떻습니까.

[기자]

중국에서 지난주 수요일부터 닷새째 신규 확진자는 1천명 아래를 기록했습니다.

어제 하루 중국에서 확진자는 409명 늘었고 사망자는 150명 증가했습니다.

중국 내 누적 확진자는 7만7천명을 넘어섰고 사망자도 2천500명을 넘어섰습니다.

특히 수도 베이징에서는 이틀째 신규 확진자가 없었습니다.

일본에서는 어제 오후 기준으로 크루즈선 감염자 691명을 포함해 일본 전체 감염자는 감염자 838명으로 늘었습니다.

며칠 새 사망자가 빠르게 늘고 있는 곳이 있는데요. 중동에 있는 이란입니다.

이란에서는 확진자는 47명, 사망자는 12명으로, 사망자는 중국 외 최다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란 당국은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 중국에서 코로나19가 이란으로 유입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앵커]

정부가 앞으로 일주일에서 열흘 정도를 '중대 고비'로 보고 전력을 다한다는 방침입니다.

국민들도 2주 정도는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는 등 방역 조치에 적극 협조하시길 당부드립니다.

김지수 기자 수고했습니다.

[기자]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