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특보] 노동절연휴에 봉쇄완화까지…전세계 방역, 5월 고비

세계

연합뉴스TV [뉴스특보] 노동절연휴에 봉쇄완화까지…전세계 방역, 5월 고비
  • 송고시간 2020-05-01 09:34:45
[뉴스특보] 노동절연휴에 봉쇄완화까지…전세계 방역, 5월 고비

<출연 : 황정현 연합뉴스 보도국 기자>

전세계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진자 수는 330만명, 사망자는 23만명을 넘어섰습니다.

각국의 봉쇄 완화조치가 본격화하는 가운데, 노동절 연휴까지 겹치면서 5월은 코로나19 확산 저지에 중대 고비가 되고 있습니다.

황정현 기자와 정리해봅니다.

<질문 1> 오늘은 중국 상황부터 짚어보겠습니다. 중국에선 오늘부터 노동절 연휴가 시작됐죠. 주요 관광지들도 이번 연휴에 거는 기대가 클 텐데요. 예상되는 이동 규모, 어느 정도일까요.

<질문 1-1> 이렇게 대규모 인파가 몰릴 걸로 예상되면서 재확산할 우려도 큰데요. 어떤 조치, 취해지고 있나요.

<질문 2> 미국 상황 보죠. 여전히 확진자 수가 많은데요. 경제 정상화 움직임도 있다면서요.

<질문 2-1> 반면 가장 타격이 심한 뉴욕주에선 엄격한 지침이 계속 이어질 거란 전망입니다. 뉴욕 한복판에선 시신 수십구를 실은 트럭이 발견됐다는 보도도 나왔죠.

<질문 2-2> 이런 가운데 미국에선 치료제 등장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아직 시간이 더 필요하지만, 긍정적인 연구결과가 나왔다고요.

<질문 2-3>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도 연일 도마에 오르는데요. 이번엔 우한바이러스연구소에서 발원했단 증거를 봤다고 언급했다고요.

<질문 3> 유럽에서도 점차 봉쇄완화 움직임이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완화할 단계가 아니라던 영국 역시 경제 재가동을 준비중이라고요.

<질문 3-1> 반면, 최근 급증세를 보이는 러시아에선 총리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죠.

<질문 3-2> 엄격한 봉쇄조치를 하지 않는 대표적 국가죠. 스웨덴에선 독특한 방역대책도 등장했다는데요. 어떤 내용인가요?

<질문 4> 일본에서는 최근 확진자 증가세가 다소 주춤해졌지만 긴급사태를 연장할 방침이란 소식 전해집니다.

<질문 5> 마지막으로 전세계 현황 짚어보겠습니다. 전세계 누적확진자 수와 사망자 수 어떻게 집계되고 있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