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화이자 "95% 예방률 최종확인"…내달 중순 승인 전망

세계

연합뉴스TV 화이자 "95% 예방률 최종확인"…내달 중순 승인 전망
  • 송고시간 2020-11-19 10:07:53
화이자 "95% 예방률 최종확인"…내달 중순 승인 전망

[앵커]

미국 제약업체 화이자가 독일 바이오 엔테크와 공동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의 면역 효과가 95%라는 최종 결과가 나왔습니다.

중간결과 당시 나온 90%에서 예방률이 더 올라간 건데요.

현지시간 금요일, 미국 식품의약국에 긴급승인 신청을 할 예정입니다.

워싱턴에서 이경희 특파원입니다.

[기자]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 엔테크는 현지시간 금요일 미 식품의약국에 코로나19 백신 긴급사용 승인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백신 개발사 가운데 첫 신청으로,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내달 중순쯤 승인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구어 자힌 / 바이오 엔테크 CEO> "만일 모든 일이 잘 풀리면 12월 하반기에 유럽과 미국에 백신을 공급하기 시작할 수 있으며 크리스마스 선물로 볼 수 있겠지만, 우선 모든 문제를 해결하고 승인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앞서 두 회사는 3상 임상시험 단계에 있는 코로나19 백신 최종 분석 결과, 백신의 감염 예방 효과가 95%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습니다.

3단계 임상시험 참가자 가운데 170명이 코로나19에 감염됐는데, 이 가운데 백신을 맞고도 걸린 경우는 8명뿐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65세 이상 고령층에서도 예방효과가 94%를 넘는 등 인종과 연령에 관계없이 일관된 효능을 보였고, 심각한 부작용도 없었다고 강조했습니다.

<우구어 자힌 / 바이오 엔테크 CEO> "특히 중요한 건 연령에 관계없이 동일한 예방효과가 확인됐다는 것입니다. 65세 이상 연령층에서도 94% 이상의 효과가 나타났고 이는 중요한 발견입니다. 왜냐하면 이 연령대는 코로나19 고위험군이기 때문입니다."

미국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고령층에서도 효과가 동일한 건 중요한 성과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한편 뉴욕타임스는 미국 라호야 면역연구소 발표를 인용해 코로나19에 걸렸다 나은 사람은 항체가 사라져도 8개월에서 최장 수년간 면역이 유지될 수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워싱턴에서 연합뉴스TV 이경희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