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건큐브] 대장동 뇌물혐의 수사 속도…김만배 소환 임박

사회

연합뉴스TV [사건큐브] 대장동 뇌물혐의 수사 속도…김만배 소환 임박
  • 송고시간 2021-10-05 14:32:07
[사건큐브] 대장동 뇌물혐의 수사 속도…김만배 소환 임박

<출연 : 손정혜 변호사·김수민 시사평론가>

첫 번째 큐브 속 사건입니다.

큐브 함께 보시죠, HOW(어떻게)입니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구속되면서 검찰의 대장동 사업 관련 배임·뇌물 혐의 수사에 속도가 나고 있습니다.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 씨를 비롯한 관계자들 소환도 임박했습니다.

수사 전망, 손정혜 변호사, 김수민 시사평론가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대장동 개발 사업을 둘러싼 특혜 의혹이 계속 쏟아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검찰 수사로 규명해야 할 의혹이 한 두 개가 아닌데요. 일단, 핵심은 화천대유 측이 거둔 막대한 개발이익이 어디로 흘러갔고, 또 어떤 목적으로 사용됐는지, 이 부분 아니겠습니까?

<질문 2> 유동규 전 본부장은 금품수수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지만, 유동규 전 본부장을 둘러싸고 5억 원, 8억 원 등 여러 얘기가 나오는데요. 뇌물 액수는 더 늘어날 수도 있다, 이런 전망도 있습니다. 녹취파일에 추가 단서가 포착됐기 때문인 거죠?

<질문 3> 검찰이 유동규 전 본부장을 구속하면서 또 다른 핵심 인물인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에 대해서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로비 의혹 실체를 밝히기 위해선 김만배 씨 소환조사가 불가피한 만큼 곧 소환할 거란 전망이 나오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4> 검찰이 수상한 자금 흐름을 쫓기 시작하면서, 화천대유 내부에선 위험한 거래가 있었다는 의혹까지 제기됐습니다. 한 언론 보도에 따르면 내부에서 사용처를 소명하기 힘든 회삿돈 83억 원에 대한 대책회의가 열렸다는 건데요. 내용을 살펴보면 이렇습니다. "사라진 83억원을 당신이 횡령한 것으로 하면 끝까지 가족들을 보살펴 주겠다"고 했다는 건데요. 만약 이게 사실이라면, 영화에서나 있을 법한 일 아닌가요? 검찰이 이 의혹도 들여다 볼까요?

<질문 5> 화천대유 자회사 천화동인 1호가 판교에 있는 국내 최고급 타운하우스를 보유한 사실도 새롭게 확인됐습니다. 무려 60억대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천하동인 1호의 진짜 주인이 누구인지 의문이 일고 있는 상황인 만큼, 이 타운하우스가 화천대유의 실소유주를 밝힐 열쇠가 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는데요?

<질문 6> 김만배 씨는 대장동 개발을 둘러싼 여러 의혹 중 하나인 '정관계 로비 의혹'을 풀어낼 인물로도 지목되는데요. 검찰은 특히 곽상도 의원의 아들이 받은 퇴직금 50억원이 대장동 개발 과정에서의 문화재 문제 해결과 관련이 있다는 의혹을 들여다보고 있다고요?

<질문 7> 김만배 씨가 박영수 전 특별검사의 인척인 분양대행업체 대표 이 모 씨에게 전달한 100억원의 용처도 확인하고 있는데요. 이 분양대행업체가 최근 회계감사를 회피한 정황이 드러났습니다. 박영수 전 특검을 둘러싼 의혹도 꼬리를 무는 양상인데요?

<질문 8> 뇌물 의혹과 별개로 대장동 개발 추진 과정에서 성남도시개발공사를 넘어선 윗선 개입이 있었는지에도 관심이 쏠리는데요. 유 씨 구속으로 이재명 지사를 둘러싼 책임론도 나왔는데요. 검찰은 주로 사업자 선정 과정과 수익 배당 구조 설계 과정을 들여다보겠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