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애플, 이르면 2025년 완전 자율주행 전기차 내놓을 듯"

세계

연합뉴스TV "애플, 이르면 2025년 완전 자율주행 전기차 내놓을 듯"
  • 송고시간 2021-11-19 17:35:11
"애플, 이르면 2025년 완전 자율주행 전기차 내놓을 듯"

[앵커]

미래 자동차 산업의 핵심은 무공해와 인공지능을 통한 완전 자율주행 실현입니다.

자동차 기업이 아닌 휴대전화 제조업체 애플이 완전자율 주행이 가능한 전기차 탄생에 속도를 내고 있어 눈길을 끕니다.

박진형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 2014년 휴대전화 제조업체 애플은 '프로젝트 타이탄'을 가동했습니다.

자동차, 이른바 애플카 사업을 준비하는 특별 프로젝트팀입니다.

이후 조향·가속에 초점을 맞춘 제한적인 자율주행차 모델과 아예 사람의 조작이 필요 없는 완전 자율주행차 버전을 동시에 탐색해 왔습니다.

최근 애플워치 소프트웨어 부문 임원이 이 팀의 새로운 팀장으로 왔고, 완전자율 주행 옵션에 집중했습니다.

블룸버그 통신은 "애플이 이르면 2025년쯤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전기자동차를 내놓을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또 애플카에 탑재돼 자율주행을 관장할 반도체 핵심 작업이 상당 부분 완료됐다고 덧붙였습니다.

검토 중인 내부 디자인도 알려졌습니다.

애플카에는 운전대와 페달이 없고, 대형 아이패드 같은 터치스크린 시스템을 이용합니다.

아이폰 같은 애플의 기존 기기·서비스와 긴밀히 통합됩니다.

하지만 2025년 출시는 장담할 수 없다는 것이 애플 안팎의 시각입니다.

먼저 자동차 제조 경험이 없는 애플이 자율주행 전기차를 만들려면 다른 업체와 손을 잡아야 합니다.

얼마 전 현대차와 생산 협력을 논의하다 중단된 것처럼 파트너를 구하기 쉽지 않습니다.

완전 자율주행차 기술의 상용화도 아직 갈 길이 멉니다.

완성차 업체는 물론 구글, 테슬라 등 대형 IT기업에서 기술 개발 경쟁에 뛰어들었지만, 아직 성공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애플이 완전자율주행의 핵심기술을 개발하더라도 현실화까진 시간이 더 걸릴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연합뉴스TV 박진형입니다. (jin@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