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경제읽기] 생산자물가 연속 상승세…전년 대비 9.6% 올라

경제

연합뉴스TV [경제읽기] 생산자물가 연속 상승세…전년 대비 9.6% 올라
  • 송고시간 2021-12-21 13:55:20
[경제읽기] 생산자물가 연속 상승세…전년 대비 9.6% 올라

<출연 : 권혁중 경제평론가>

생산자물가지수가 지난 4월부터 8개월째 연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생산자물가가 상승하면 소비자물가도 뒤따라 오르는 만큼, 향후 체감 물가는 더욱 높아질 전망인데요.

관련 내용 권혁중 경제평론가와 살펴보겠습니다.

<질문 1> 생산자물가지수가 1년 전보다 9.6% 오르면서 약 13년 만에 최대 상승 폭을 기록했습니다. 석탄과 같은 공산품 물가뿐만 아니라 농수산품 물가도 크게 올랐는데요. 생산자물가 지수, 어떻게 진단하시나요?

<질문 2> 통상 생산자물가는 한 달 안팎의 시차를 두고 소비자물가지수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12월 체감 물가는 얼마나 더 오르게 될까요?

<질문 3> 정부는 어제 내년 경제정책 방향을 발표하고 내년 물가 전망치를 2.2%로 잡았습니다. 아울러 부처 책임제 등을 도입해서 물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는데 효과가 어떨까요? 내년에는 물가가 좀 잡힐 수 있을까요?

<질문 4>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가 최근 0.3%포인트가량 오르면서 대출자들의 이자 부담에 비상이 걸리고 있습니다. 내년 상반기 기준금리가 0.25%포인트 추가 인상될 경우 주담대 대출금리가 5% 중반에 이를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는데 이자 부담은 얼마나 늘어나게 되나요?

<질문 5> 이런 가운데 내년에 강화되는 소득 기준 대출 제한 조치, 즉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 영향권에 600만 명가량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고정수입이 상대적으로 적은 20대 이하와 60대 이상 120만여 명도 추가 대출을 받기가 더욱 힘들어질 전망인데요. 실수요자 보호 대책도 필요하지 않을까요?

<질문 6> 지난밤 미국 뉴욕증시와 국제유가가 동반 하락했습니다. 오미크론 변이 확산과 그에 따른 봉쇄 조치, 글로벌 경기 둔화 가능성이 투자자들 심리에 영향 미친 것 같은데 추이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7> 국내 증시도 영향을 받으며 어제 3천 선이 또 무너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연말 산타 랠리 기대감이 컸던 시장에 그림자가 생긴 듯한데 오늘 상황은 어떠한가요? 아울러 남은 연말 증시는 어떻게 예상하시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