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바람의 건축가' 닮았다…유동룡 미술관 제주에 개관

문화·연예

연합뉴스TV '바람의 건축가' 닮았다…유동룡 미술관 제주에 개관
  • 송고시간 2023-03-02 07:59:17
'바람의 건축가' 닮았다…유동룡 미술관 제주에 개관

[앵커]

이타미 준으로 불린 세계적인 건축가 유동룡은 제주에 대표작들을 많이 남겼는데요.

그의 딸이자 건축가인 유이화씨가 선친의 철학을 고스란히 담은 미술관을 제주에 선보였습니다.

박효정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제주 한림읍에 자리한 미술관. 제주 민가를 닮은 부드러운 곡선의 지붕이 덮였고, 야트막하게 쌓은 돌담이 주변을 에워쌉니다.

연면적 675제곱미터 지상 2층 규모로, 너무 높거나 크지 않아 주변의 자연과도 잘 어우러집니다.

내부로 들어서면 통창으로 제주의 원시 숲 곶자왈이 한눈에 펼쳐지고, 차를 마시거나 조용히 생각에 잠길 만한 공간이 나옵니다.

제주에 개관한 유동룡 미술관은 아버지를 따라 건축가의 길을 걷고 있는 유이화 관장이 선친의 사상을 듬뿍 담아 설계했습니다.

<유이화 / 유동룡 미술관장 (유동룡 딸)> "(이타미준 준의) 사상을 담는 그릇으로 역할 할 수 있을까가 큰 고민이었고요. 디테일에서부터 건물 형태까지도 이타미 준의 건축 사상을 철저히 의식하면서 설계했습니다."

재일교포로 일본에서 주로 활동한 세계적인 건축가 고 유동룡은 90년대부터 제주에 대표작들을 많이 남겼습니다.

포도송이를 닮은 호텔, 물과 바람 돌을 주제로 지은 수풍석 뮤지엄, 물 위에 떠 있는 듯한 방주교회까지…

'바람의 건축가'라는 칭호답게 자연에 순응하고 조화를 이루는 게 공통적인 특징입니다.

<유이화 / 유동룡 미술관장 (유동룡 딸)> "야생적인 자연환경을 갖고 있는 제주에 어울리는 건축을 할 수 있을까. 그러려면 바람을 의식해야 한다. 그리고 바람에 순응해야 한다 이런 이야기를 늘 하셨죠."

개관전에는 이타미 준의 건축과 생애를 살펴볼 수 있는 설계 모형과 아카이브 자료 등이 전시됐습니다.

'건축은 인간과 자연을 연결해야 한다'는 이타미 준의 철학을 오롯이 느껴볼 기회입니다.

연합뉴스TV 박효정입니다. (bako@yna.co.kr)

#이타미준미술관 #바람의건축가 #유동룡 #유이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