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최근 서울 명일동과 광명 일직동 등 굴착공사장 인근에서 대규모 지반침하 사고가 잇따라 발생했는데요.

이러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정부가 지방자치단체 요청 없이도 지반침하 위험 지역들을 직권 조사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정다미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3월, 서울 명일동에서 발생한 대형 땅 꺼짐 사고.

지난달에는 경기 광명시 신안산선 공사 현장이 붕괴했습니다.

사망자까지 발생한 두 사고의 공통점은 굴착공사장 인근에서 발생했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인 지반침하 사고는 상하수관 등 땅속 매설물이 손상돼 발생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하지만 인명 피해 가능성이 큰 대형 지반침하 사고는 굴착 공사 부실 때문에 발생한 경우가 더 많습니다.

정부는 이러한 사고를 막기 위해 굴착 공사장 안전 관리를 강화합니다.

우선 지방자치단체 요청이 있을 때만 했던 지반 탐사를 정부가 직접 나서서 할 방침입니다.

지하안전법 개정을 통해 직권 현장 조사 권한을 갖고, 지하수 유출이 많은 지하철 역사 등 위험 구역을 선별해 조사하겠다는 것입니다.

<김태병/국토교통부 기술안전정책관> "지금 굴착공사장 인근에 대형 사고 우려가 크고, 일반 관리 구간 대비해서 공동이 많이 발견되어서, 이번에 정부는 굴착공사장에 특화한 지하 안전 관리를 철저히 추진할 계획입니다."

정부의 지반탐사 구간도 3,700km로 기존 목표보다 500km가 추가됩니다.

지표투과레이더(GPR) 등 지반탐사 장비와 인력도 확충하고, 탐사 결과와 공동, 복구 현황 등은 지도에 표시해 공개할 계획입니다.

연합뉴스TV 정다미입니다.

[영상취재 이덕훈]

[영상편집 김소희]

[그래픽 김형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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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다미(smju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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