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14명의 사상자를 낸 서울 시청역 참사가 1년이 지났지만 고령 운전자의 돌진 사고는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사고를 막기 위한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지만, 논의는 여전히 지지부진한 상황인데요.

차승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차량 한 대가 빠른 속도로 인도를 향해 돌진합니다.

차가 휩쓸고 지나간 자리에는 가게 자재와 오토바이 파편이 나뒹굽니다.

사망자 9명을 포함해 총 14명의 사상자를 낸 서울 시청역 역주행 사고입니다.

가해 운전자는 60대 남성으로, 급발진을 주장했지만 결국 페달 오조작이 원인임이 드러났습니다.

참사 발생 1년이 지났지만, 대관령 휴게소와 마포구 공원 등 고령 운전자의 돌진 사고는 반복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통계를 보면,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는 매년 늘어나, 지난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문제는, 사고는 늘고 있지만 대책 논의는 여전히 지지부진하다는 점입니다.

현행 '고령자 운전면허 자진 반납제'는 참여율이 2%대로 제자리걸음인 상황.

이에 운전 능력을 평가해 운전 범위를 제한하는 '조건부 운전면허제'가 대안으로 거론되지만, 생계와 이동권 문제가 걸려 있어 무작정 도입하기도 어려운 실정입니다.

<이호근/대덕대 자동차공학과 교수> "대도시 같은 경우는 주간에만 운전할 수 있도록 한다라든지, 농어촌이나 생계형 같은 경우는 지역 한정으로 하루 3시간 이상 운전을 못하게 한다든지… 아직 진중한 전문가적인 토의가 아직은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차량 급출발을 방지하는 장치 설치 역시, 비교적 현실적인 대안으로 제시되지만, 이를 의무화하는 법안은 여전히 국회에 계류 중입니다.

반복되는 고령자 돌진 사고, 이제는 속도감 있는 정책 대응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차승은입니다.

[영상편집 이다인 / 그래픽 김두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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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승은(chaletuno@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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