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지난 7일 발표된 부동산 공급 대책의 핵심은 수도권 공공택지 사업 시행을 LH가, 민간은 시공을 맡기로 한 겁니다.

그리고 아파트에는 건설사 브랜드를 달겠다는 건데요.

하지만 업계의 반응은 시큰둥하기만 합니다.

곽준영 기자입니다.

[기자]

LH는 공공택지를 팔지 않고 직접 사업을 시행해 2030년까지 수도권에 6만 호를 착공하겠다는 청사진을 그렸습니다.

민간 건설사는 설계·시공만 맡는 '도급형'으로 사업에 참여합니다.

이렇게 지어진 아파트에 민간 건설사 브랜드를 붙이겠다는 게 정부의 구상.

<김윤덕 / 국토부 장관> "LH 아파트가 품질이 떨어진다는 인식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민간 건설사와 협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건설사 입장에선 민간 사업과 비교해 미분양 등 사업 실패 위험이 줄어드는 게 여러 이점 중 하나로 꼽힙니다.

그럼에도 인지도가 높은 대형 건설사들의 반응은 미지근합니다.

무엇보다 공공 발주사업 특성상 수익성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게 이유입니다.

자신들 브랜드를 걸고 참여할 정도의 품질을 끌어내기 위한 적정 공사비가 확보될지도 의문이란 설명입니다.

<대형 건설사 관계자> "그동안 쌓아온 브랜드에 대한 위치가 있을텐데 공사 단가에 맞추는 품질이 되다 보면 브랜드 가치도 같이 하락할 수밖에 없는…"

공사비가 낮게 책정될 경우 자재와 공법을 최소화할 수밖에 없어 결과적으론 브랜드 가치만 떨어질 수 있다는 겁니다.

결국 대형 건설사들의 시공 참여와 브랜드 적용 등에 대한 성패는 적정 공사비와 돌아가는 이익에 달릴 것으로 보입니다.

<이은형 /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 "건설사들이 가져갈 수 있는 이익 구조가 어떻게 되는 건지 그리고 이익의 상한이 어느 정도 제한되는 것인지 이런 부분에 따라서 참여 유인이 달라질 것으로…"

하지만 160조원 넘는 부채를 안고 있는 LH가 대형 건설사의 참여를 위해 사업비 확대 등의 유인을 제시할 수 있을진 의문이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연합뉴스TV 곽준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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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준영(kwak_ka@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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