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현대차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대미 수출 자동차에 적용됐던 25% 관세에 발목을 잡히며 30%가량 줄었습니다.
삼성전자는 반도체가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며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곽준영 기자입니다.
[기자]
올해 3분기 잠정 집계된 현대차의 영업이익은 2조5천여 억 원.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9% 넘게, 금액으론 1조 원가량 감소했습니다.
매출은 46조7천여 억 원으로 3분기 기준 최대치를 기록한 것에 반해 영업이익이 크게 뒷걸음한 건 미 관세 영향 때문입니다.
앞서 한국은 미국과 지난 7월 자동차 관세를 15%로 인하하는 데 합의했지만, 후속 협의에 진전이 없어 25% 관세 적용이 이어져 왔습니다.
이에 현대차는 올 3분기에만 1조8천억 원의 관세 비용을 부담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다행인 건 이번 한미 협상 타결로 15% 관세가 최종 확정되면서 글로벌 시장 경쟁력은 어느 정도 회복될 여지가 있다는 점입니다.
<김용범 / 대통령실 정책실장> "우리나라 대미 최대 수출 품목인 자동차에 대해 관세를 25%에서 일본·EU와 동일한 수준으로 인하해 불리하지 않은 경쟁 여건을 확보…"
낮아진 관세 적용시점은 올해 말이나 내년 초로 예상됩니다.
EU처럼 관세 인하가 소급 적용될 경우 최소 수천억의 비용을 추가 절감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도 나옵니다.
<이항구 /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 "시점을 언제로 잡느냐가 이제 문제죠. 유럽하고 일본은 8월 1일, 8월 7일부로 그때까지 낸 거는 돌려주거든요. 그게 4분기에 반영이 되면 (실적은) 조금 나아지는…"
삼성전자의 올해 3분기 매출은 86조600여 억 원, 영업이익 12조1천여 억 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각각 8%, 32%가량 늘었습니다.
특히 반도체 부문이 시장 기대를 뛰어넘는 7조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호실적을 이끌었습니다.
연합뉴스TV 곽준영입니다.
[영상편집 김 찬]
[그래픽 남진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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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준영(kwak_ka@yna.co.kr)
현대차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대미 수출 자동차에 적용됐던 25% 관세에 발목을 잡히며 30%가량 줄었습니다.
삼성전자는 반도체가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며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곽준영 기자입니다.
[기자]
올해 3분기 잠정 집계된 현대차의 영업이익은 2조5천여 억 원.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9% 넘게, 금액으론 1조 원가량 감소했습니다.
매출은 46조7천여 억 원으로 3분기 기준 최대치를 기록한 것에 반해 영업이익이 크게 뒷걸음한 건 미 관세 영향 때문입니다.
앞서 한국은 미국과 지난 7월 자동차 관세를 15%로 인하하는 데 합의했지만, 후속 협의에 진전이 없어 25% 관세 적용이 이어져 왔습니다.
이에 현대차는 올 3분기에만 1조8천억 원의 관세 비용을 부담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다행인 건 이번 한미 협상 타결로 15% 관세가 최종 확정되면서 글로벌 시장 경쟁력은 어느 정도 회복될 여지가 있다는 점입니다.
<김용범 / 대통령실 정책실장> "우리나라 대미 최대 수출 품목인 자동차에 대해 관세를 25%에서 일본·EU와 동일한 수준으로 인하해 불리하지 않은 경쟁 여건을 확보…"
낮아진 관세 적용시점은 올해 말이나 내년 초로 예상됩니다.
EU처럼 관세 인하가 소급 적용될 경우 최소 수천억의 비용을 추가 절감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도 나옵니다.
<이항구 /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 "시점을 언제로 잡느냐가 이제 문제죠. 유럽하고 일본은 8월 1일, 8월 7일부로 그때까지 낸 거는 돌려주거든요. 그게 4분기에 반영이 되면 (실적은) 조금 나아지는…"
삼성전자의 올해 3분기 매출은 86조600여 억 원, 영업이익 12조1천여 억 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각각 8%, 32%가량 늘었습니다.
특히 반도체 부문이 시장 기대를 뛰어넘는 7조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호실적을 이끌었습니다.
연합뉴스TV 곽준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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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준영(kwak_ka@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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