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오늘(11일) 낮 12시 울산화력발전소 사고 현장에서 추가 붕괴 위험이 컸던 4·6호기에 대한 발파 작업이 진행됐습니다.
발파 해체 이후 안전성이 확보되면서 당국은 구조 작업을 재개했는데요.
취재 기자 연결해 현장 상황 살펴보겠습니다.
전동흔 기자.
[기자]
네, 울산화력발전소 사고 현장에 나와 있습니다.
오늘 낮 12시, 계획대로 발파가 진행됐습니다.
붕괴 사고가 난 5호기 양옆에 있던 4호기와 6호기 보일러 타워는 제 뒤로 보시는 것처럼 무너진 상태입니다.
발파 순간 큰 굉음과 함께 두 구조물이 거의 동시에 바다 반대 방향으로 넘어졌고, 분진과 충격파가 현장 일대에 퍼졌습니다.
폭발 순간 수십미터 위로 돌과 잔해물 일부가 튀어오르는 모습도 목격됐습니다.
이후 분진 제거와 구조물 안정성, 가스 농도 점검 등 안전 조치가 진행됐는데요.
소방과 경찰은 현장 구조대 진입을 위한 안전 진단을 마치고 방금 전 오후 3시 40분에 구조 작업을 재개했습니다.
구조대상자 위치가 확인된, 보시는 방향에서 5호기 왼쪽부터 빔커터기 2대를 우선적으로 투입해 구조활동을 이어가게 됩니다.
[앵커]
네, 그동안 추가 붕괴 우려로 구조 작업이 지연됐는데요.
오늘 발파 해체 작업으로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앞으로의 일정은 어떻게 됩니까?
[기자]
네.
구조 당국은 안전 점검이 마무리되면서, 실종자 4명을 찾기 위한 구조 작업이 본격화하는 모습입니다.
현장에는 무한궤도가 있어 이동할 수 있는 크롤러 크레인이 대기하고 있고 소방대원들도 줄지어 서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현재 구조 대상자는 4명으로, 이 중 2명은 위치가 확인됐고, 나머지 2명은 여전히 실종 상태입니다.
위치가 확인된 매몰 작업자들은 6호기 쪽 입구에서 3~4m, 4호기 방향 4~5m 떨어진 지점에 각각 있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구조 당국은 위치가 확인되지 않은 2명을 찾기 위해 구조견과 매몰탐지기로 탐색 범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앞서 오늘 오전 진행된 브리핑에서 김영훈 고용노동부 장관은 "발파 후 안전 진단을 마친 뒤 구조 속도를 높이겠다"고 밝혔습니다.
구조 당국은 5호기 잔해 상판을 크레인으로 고정한 뒤 잔해 아랫부분을 잘라가며 공간을 확보하고 수색 구조 작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구조에는 8개 팀, 70여 명의 수색·구조 전문가와 400톤 크롤러 크레인, 절단 장비, 빔커터 등이 투입됩니다.
추가 붕괴 위험을 막기 위한 지지대 설치와 잔해 안정화 작업도 병행되고 있습니다.
정부와 구조당국은 24시간 구조 체제로 전환해 매몰자 수색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울산화력발전소 사고 현장에서 연합뉴스TV 전동흔입니다.
[현장연결 김민엽]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전동흔(east@yna.co.kr)
오늘(11일) 낮 12시 울산화력발전소 사고 현장에서 추가 붕괴 위험이 컸던 4·6호기에 대한 발파 작업이 진행됐습니다.
발파 해체 이후 안전성이 확보되면서 당국은 구조 작업을 재개했는데요.
취재 기자 연결해 현장 상황 살펴보겠습니다.
전동흔 기자.
[기자]
네, 울산화력발전소 사고 현장에 나와 있습니다.
오늘 낮 12시, 계획대로 발파가 진행됐습니다.
붕괴 사고가 난 5호기 양옆에 있던 4호기와 6호기 보일러 타워는 제 뒤로 보시는 것처럼 무너진 상태입니다.
발파 순간 큰 굉음과 함께 두 구조물이 거의 동시에 바다 반대 방향으로 넘어졌고, 분진과 충격파가 현장 일대에 퍼졌습니다.
폭발 순간 수십미터 위로 돌과 잔해물 일부가 튀어오르는 모습도 목격됐습니다.
이후 분진 제거와 구조물 안정성, 가스 농도 점검 등 안전 조치가 진행됐는데요.
소방과 경찰은 현장 구조대 진입을 위한 안전 진단을 마치고 방금 전 오후 3시 40분에 구조 작업을 재개했습니다.
구조대상자 위치가 확인된, 보시는 방향에서 5호기 왼쪽부터 빔커터기 2대를 우선적으로 투입해 구조활동을 이어가게 됩니다.
[앵커]
네, 그동안 추가 붕괴 우려로 구조 작업이 지연됐는데요.
오늘 발파 해체 작업으로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앞으로의 일정은 어떻게 됩니까?
[기자]
네.
구조 당국은 안전 점검이 마무리되면서, 실종자 4명을 찾기 위한 구조 작업이 본격화하는 모습입니다.
현장에는 무한궤도가 있어 이동할 수 있는 크롤러 크레인이 대기하고 있고 소방대원들도 줄지어 서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현재 구조 대상자는 4명으로, 이 중 2명은 위치가 확인됐고, 나머지 2명은 여전히 실종 상태입니다.
위치가 확인된 매몰 작업자들은 6호기 쪽 입구에서 3~4m, 4호기 방향 4~5m 떨어진 지점에 각각 있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구조 당국은 위치가 확인되지 않은 2명을 찾기 위해 구조견과 매몰탐지기로 탐색 범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앞서 오늘 오전 진행된 브리핑에서 김영훈 고용노동부 장관은 "발파 후 안전 진단을 마친 뒤 구조 속도를 높이겠다"고 밝혔습니다.
구조 당국은 5호기 잔해 상판을 크레인으로 고정한 뒤 잔해 아랫부분을 잘라가며 공간을 확보하고 수색 구조 작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구조에는 8개 팀, 70여 명의 수색·구조 전문가와 400톤 크롤러 크레인, 절단 장비, 빔커터 등이 투입됩니다.
추가 붕괴 위험을 막기 위한 지지대 설치와 잔해 안정화 작업도 병행되고 있습니다.
정부와 구조당국은 24시간 구조 체제로 전환해 매몰자 수색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울산화력발전소 사고 현장에서 연합뉴스TV 전동흔입니다.
[현장연결 김민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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