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야 공수처법 충돌 2라운드…"법 개정" vs "반드시 저지"

정치

연합뉴스TV 여야 공수처법 충돌 2라운드…"법 개정" vs "반드시 저지"
  • 송고시간 2020-11-20 14:56:29
여야 공수처법 충돌 2라운드…"법 개정" vs "반드시 저지"

[앵커]

공수처를 둘러싼 여야의 대치가 점점 격화하는 모습입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공수처법을 고쳐 공수처를 출범시킬 방침인데, 국민의힘은 반드시 저지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장윤희 기자.

[기자]

공수처법을 고쳐 연내 공수처를 출범시키려는 더불어민주당과 이를 저지하려는 국민의힘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낙연 대표는 오늘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국민들을 더는 기다리게 해서는 안된다"며 법사위에서 국회 법 절차에 따라 공수처법 개정안을 추진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야당의 거부권을 공수처법에 명시해놓고 이제와서 인정하지 않는다고 반박했습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법을 고쳐 공수처를 출범하려는 계획을 "좌시않고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의 공수처법 개정 추진에 맞서 국민의힘은 공수처장 후보 재추천할 계획인데요.

주호영 원내대표는 오늘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은 계획에 "당연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공수처 관련 국민의힘 법사위원들은 헌법재판소를 항의 방문하기도 했습니다.

이들은 현행 공수처법이 헌법에 위배된다며 소송을 제기했는데 헌재가 판단을 미루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민주당은 다음주 수요일(25일) 법사위 법안소위원회를 열어 공수처법 개정안들을 병합 심사할 예정이라, 여야 강대강 대치는 계속될 전망입니다.

[앵커]

어제(19일) 정부가 발표한 전세 추가 대책을 놓고도 정치권 여진이 이어지고 있다면서요?

[기자]

그렇습니다.

국민의힘은 오늘도 정부의 전세 추가 대책에 비판의 목소리를 이어갔습니다.

국민의힘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원내대책회의에서 정부가 수십차례 대책을 내놓았지만 부동산 시장 혼선만 커졌다며 책임론을 제기했습니다.

국민의힘뿐 아니라 정의당, 국민의당 등에서도 정부의 전세 추가 대책에 우려의 반응을 내놓고 있는데요.

민주당은 이번 대책에 담긴 공급 확대 방안이 전세난 해소 도움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민주당 내부에선 이번 대책에 담긴 공급확대방안이 시장에 빠르게 효과를 나타낼 것이라며 엄호하는 발언도 나왔는데요,

설훈 의원은 오늘 YTN라디오에 출연해 "공공임대주택은 다음달부터는 조금 풀리고, 내년 2월 정도면 확실히 풀리는 상황이 올 것"이라고 시장 안정을 기대했습니다.

공공임대주택 관련해서 민주당 부동산TF인 미래주거추진단은 강동구와 동대문구 매입임대주택 현장을 방문했습니다.

국회 국토위원장인 진선미 단장은 "부동산 정책이 공급이나 가격 위주에 너무 집중돼 있는데, 오히려 주거의 질에 초점을 모아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미래주거추진단 활동은 앞으로 약 석달이 남았는데, 단기간 내 부동산 시장 안정에 기여할 대안을 내놓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연합뉴스TV 장윤희입니다. (eg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