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부, 日방위백서 '독도영유권' 주장에 강력 항의

정치

연합뉴스TV 정부, 日방위백서 '독도영유권' 주장에 강력 항의
  • 송고시간 2021-07-13 12:57:51
정부, 日방위백서 '독도영유권' 주장에 강력 항의

[앵커]

일본 방위성이 올해 발간한 방위백서에서 독도 영유권 주장을 반복했습니다.

이에 대해 우리 외교부는 주한일본총괄공사를 초치해 강력히 항의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외교부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서혜림 기자, 우선 외교부 상황 전해주시죠.

[기자]

네, 오전 11시쯤 외교부를 방문한 소마 공사는 약 20분간 우리 외교부 측과 면담한 뒤 돌아갔습니다.

외교부에 들어오고 나갈 때 모두, 소마 대사는 굳은 표정을 한 모습이었는데요.

이번 방위백서 주장이 일본 정부의 입장인지,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하게 될 것인지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습니다.

외교부는 일본 방위성이 발간한 방위백서 내용에 항의하기 위해 소마 공사를 초치했습니다.

특히 문제가 되는 대목은 독도를 일본 땅으로 기술한 부분인데요.

외교부는 일본이 부당한 주장을 반복하고 있다며 주장을 철회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국방부 역시, 마츠모토 다카시 주한일본 국방무관을 초치해 강력한 항의 입장을 전달했는데요.

국방부는 "독도 영유권을 훼손하려는 어떤 도발에도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앵커]

네, 일본 방위백서는 오늘 각의에 보고됐다고 하죠.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 담긴 겁니까.

[기자]

네, 이 백서는 작년 4월부터 올해 5월까지의 일본 안보 환경에 대해서 기술한 문건인데요.

백서는 "일본 고유영토인 북방영토(쿠릴 4개 섬의 일본식 표현)와 다케시마의 영토 문제가 여전히 미해결 상태로 존재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백서에 실은 지도에도 독도를 다케시마라고 적었습니다.

자위대 주요부대 소재지, 주변국의 방공식별권을 보여주는 각 지도에 독도를 자국의 영토로 표시한 겁니다.

방위백서를 통해 독도영유권을 주장하는 행위는 17년째 계속되고 있습니다.

일본은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의 집권 때인 2005년 이후 매년 백서에 독도를 자국 영토로 기술하고 있습니다.

올해 백서의 경우, 문재인 대통령의 방일 여부를 논의하는 가운데 공개됐습니다.

한일 외교당국은 도쿄 올림픽을 계기로 한일 정상회담을 여는 방안에 대해서 논의하고 있는데요.

올림픽 개막을 목전에 두고 일본 각의가 올해 방위백서를 결정하면서, 이런 상황이 문 대통령의 일본 방문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지금까지 외교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