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산·시흥 공단 노동자 선제 검사…"확산 차단"

사회

연합뉴스TV 안산·시흥 공단 노동자 선제 검사…"확산 차단"
  • 송고시간 2021-07-30 21:02:15
안산·시흥 공단 노동자 선제 검사…"확산 차단"

[뉴스리뷰]

[앵커]

최근 경기 안산과 시흥에 있는 반월·시화 산업단지에서 확진자가 급증하자, 지자체들이 노동자를 대상으로 진단검사 행정명령을 내렸습니다.

선제적 검사로 코로나19 확산을 막겠다는 조치입니다.

조한대 기자입니다.

[기자]

경기도 안산시에 있는 임시선별검사소.

최근 안산시청이 검사자 수가 늘어날 것을 감안해 추가로 설치한 2곳 중 한 곳입니다.

앞서 안산시와 시흥시는 외국인 근로자가 1명 이상 있고 전체 근로자가 50명 미만인 사업장을 대상으로 진단 검사를 받으라는 행정명령을 내렸습니다.

<노윤홍 / 반월산업단지 근무자> "반월공단 지역 행정명령이 내려와서 검사받으러 왔습니다…요즘 안산시청 쪽에서 문자 알림서비스가 오는데 거기에 확진자 수가 일별로 보면은 30명에서 많게는 60명까지…"

시는 최근 산업단지 내 집단감염에서 외국인 노동자의 비율이 높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노동자 대다수가 같은 공간에서 숙식하며 집단생활을 하고 있어 코로나19가 빠르게 확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윤화섭 / 안산시장> "시는 근로자를 보호하고, 직장 내 감염 확산을 선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서 긴급하게 행정명령을…사업장을 중심으로 특별방역을 실시하고 있고, 외국인 공동체와도 적극적으로 소통…"

안산시의 행정명령에 따라 대상 노동자들은 8월 7일까지 진단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시는 이를 어기면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2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연합뉴스TV 조한대입니다. (onepunch@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