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선 긋는 미국에 中 '제재 완화' 압박…대북정책도 평행선

세계

연합뉴스TV 선 긋는 미국에 中 '제재 완화' 압박…대북정책도 평행선
  • 송고시간 2021-08-07 18:49:23
선 긋는 미국에 中 '제재 완화' 압박…대북정책도 평행선

[뉴스리뷰]

[앵커]

중국이 공개석상에서 북미 대화 재개를 위한 대북 제재 완화를 촉구했습니다.

그러나 바이든 정부는 북한에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 없다는 외신보도가 나왔는데요.

미국이 중국과의 협력 분야로 대북정책을 꼽으며 공을 들이고 있지만 견해차가 여전합니다.

워싱턴 이경희 특파원입니다.

[기자]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화상으로 열린 아세안지역안보포럼 외교장관 회의 참석해 한미연합군사훈련에 반대입장을 표명하고 대북 제재 완화를 촉구했습니다.

왕이 부장은 "미국이 북한과 대화를 재개하고자 한다면 긴장 고조로 이어질 수 있는 조치를 취해서는 안 된다"며 "교착을 타개할 방법은 대북제재를 완화함으로써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왕 부장은 지난 6월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의 통화에서도 북한 민생 영역에 대한 제재를 완화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워싱턴포스트는 조 바이든 정부가 대화 재개를 위해 북한에 제재 완화 등 인센티브에 선을 그었다고 보도했습니다.

조시 로긴 외교안보 담당 칼럼니스트는 고위 당국자의 발언이라며 "미국이 최근 남북 관계 해빙에 고무돼 있지만, 북미 대화 재개를 위해 어떠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습니다.

바이든 정부가 대북정책을 중국과 협력이 가능한 대표적 사안으로 규정하고 공을 들여왔지만 여전한 입장차만 확인된 셈입니다.

한편 왕이 부장과 같은 화상 회의에 참석한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은 중국의 핵무기의 급속한 발전에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며 일종의 경고성 메시지를 내놔 눈길을 끌었습니다.

미국이 중국과 전방위로 대립각을 세우고 있지만 공개석상서 핵무기까지 언급한 건 이례적이기 때문입니다.

최근 미국에서 중국의 핵무기 증강 움직임에 대한 보도가 잇따르는 가운데 핵 군축 문제에서 중국을 지금처럼 자유방임 상태로 내버려 둘 수 없단 인식이 반영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옵니다.

워싱턴에서 연합뉴스TV 이경희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