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은행 예·적금 금리 인상 스타트…대출금리는 언제쯤

경제

연합뉴스TV 은행 예·적금 금리 인상 스타트…대출금리는 언제쯤
  • 송고시간 2021-08-30 07:20:37
은행 예·적금 금리 인상 스타트…대출금리는 언제쯤

[앵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함에 따라 이번주부터 시중은행 예·적금 금리가 줄줄이 인상됩니다.

수신금리의 영향을 받는 주택담보대출 금리 역시 조만간 오를 것으로 보이는데, 신용대출 역시 꼼꼼히 따져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배삼진 기자입니다.

[기자]

정기예금 금리를 0.2%포인트 인상한 K뱅크.

신한은행과 NH농협은행도 이번주 예적금 금리를 최고 0.3%포인트 인상합니다.

KB국민과 하나, 우리은행도 조만간 예·적금 금리를 올릴 방침입니다.

시중은행들의 잇따른 수신금리 인상으로 정기예금 상품 금리 수준은 연 1%대 초중반으로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 인상도 시간문제입니다.

시중은행의 수신금리의 영향을 받는 코픽스 금리가 10월 중순쯤 나오면 새로 나가는 주담대부터는 대출금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4대 시중은행 주담대 변동금리는 2.62∼4.13%로, 금리가 오르면 2%대 대출도 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은행이 연내 추가 금리인상 여지를 남겼다는 점에서 시장금리를 또한 빠르게 밀어올리며 가계에 이자부담을 키울 수 있습니다.

지난해 대비 1%포인트 오른 신용대출 금리는 매일 바뀌는 금융채를 기준으로 하는 만큼 추가 인상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은행 관계자>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도 있어 주기적으로 다양한 대출비교 서비스를 통해 꼼꼼히 확인하고, 상환계획을 검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증권사들 역시 신용융자거래 금리 인상을 검토 중이어서 조만간 빚투에 나선 개인투자자들의 부담 역시 커질 전망입니다.

연합뉴스TV 배삼진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