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中 규제 불안감 확산…"'시장 죽이기' 아냐"

세계

연합뉴스TV 中 규제 불안감 확산…"'시장 죽이기' 아냐"
  • 송고시간 2021-09-10 07:16:27
中 규제 불안감 확산…"'시장 죽이기' 아냐"

[앵커]

중국 당국이 기업에 대한 강력한 규제책을 잇따라 내놓으면서 중국의 대표 기업가들이 줄줄이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고 있습니다.

시장에 대한 불안감을 넘어 공포감이 확산하는 모습인데요.

투자가 크게 위축될 조짐을 보이자 중국 당국이 시장 달래기에 나섰습니다.

베이징 임광빈 특파원입니다.

[기자]

지난해 10월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의 '설화' 사건은 중국 당국이 빅테크 기업들을 잠재적인 체제 위협 요인으로 여기게 된 결정적 계기였습니다.

<마윈 / 알리바바 창업주> "우리는 금융업의 전당포 사상을 바꿔 신용시스템으로 발전시켜야 합니다. 중국의 은행은 아직도 전당포 사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빅테크 기업을 철저한 통제와 감독 아래 두겠다는 중국 당국의 의지는 강력한 규제 정책으로 이어졌습니다.

중국 공산당이 "함께 잘살자"는 뜻의 '공동부유' 기조를 앞세워 '사회주의로의 회귀'를 강력하게 추진하면서 중국 기업인과 해외 투자자들의 위기의식도 커지는 모습입니다.

중국의 대표적인 빅테크 기업 핀둬둬와 바이트댄스, 징둥의 창업자들이 줄줄이 퇴진 또는 2선 후퇴를 선택했습니다.

중국 기술기업에 큰 자본을 쏟아 부었던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 회장도 지난달 실적 발표 기자회견에서 중국 기업에 대한 추가 투자를 보류하겠다고 언급했습니다.

이같은 투자 위축 우려가 커지자 중국 당국도 부랴부랴 유화 메시지를 내놓기 시작했습니다.

시진핑 주석의 '경제 책사'인 류허 부총리는 "높은 수준의 대외 개방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도 1면 논평을 통해 감독 관리는 법과 규정을 어긴 행위를 대상으로 할 뿐 절대 특정 산업과 기업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고 강조했습니다.

중국 당국은 베이징과 상하이, 충칭, 항저우, 광저우, 선전 등 6대 도시를 비즈니스 환경 혁신 시범지역으로 지정했습니다.

최근 일련의 규제 정책에 대해 중국 당국이 '시장 죽이기' 목적이 아니라며 사태 수습을 시도하고 나섰지만, 불안감을 잠재우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베이징에서 연합뉴스TV 임광빈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