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만삭인데 백신 접종 괜찮을까"…전문가 답변은?

경제

연합뉴스TV "만삭인데 백신 접종 괜찮을까"…전문가 답변은?
  • 송고시간 2021-10-05 05:37:41
"만삭인데 백신 접종 괜찮을까"…전문가 답변은?

[앵커]

오늘(5일)부터 16~17세 청소년의 백신 사전예약이 시작되죠.

또, 임신부 접종, 추가 접종 예약도 이뤄지는데요.

백신이 태아에 위험하진 않을지, 추가 접종의 부작용은 없는지 우려하시는 분들 계실텐데, 나경렬 기자가 전문가들의 설명을 정리했습니다.

[기자]

Q. 감염돼도 가볍게 지나간다는데, 소아·청소년 접종 필요한가?

이미 접종을 마친 고3의 경우 감염예방효과는 95%가 넘는 반면, 심근염,심낭염 발생 위험은 매우 적었습니다.

접종 이득이 훨씬 큰 만큼 전문가들은 접종을 권고합니다.

특히, 기저질환이 있다면 코로나19에 특히 위험해 예방접종이 적극 권고됩니다.

Q. 태아 건강 걱정되는데, 임신부 접종 괜찮나?

전문가들은 이미 임신부 접종을 한 미국,이스라엘 사례를 보면, 접종이 조산,유산, 기형아 발생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고 설명합니다.

오히려 접종하지 않아 확진된 경우 조산이나 저체중아 분만 위험이 높아집니다.

<조금준 / 고대구로병원 산부인과 교수> "분만 시 조산, 유산, 기형아 발생 비율은 예방 접종을 받지 않은 임산부와 동일하였습니다. 백신은 임신 모든 시기에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

다만, 전문가들은 임신 12주 이내라면 전문의와 상담을 거쳐 접종을 결정할 것을 조언합니다.

Q. 접종한 뒤 열이 나면 임신 중인데도 해열제를 먹어도 괜찮나?

전문가들의 대답은 '복용해도 괜찮다'입니다.

<조금준 / 고대구로병원 산부인과 교수> "백신 접종 뒤 발열이 생긴다면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하셔도 됩니다. 2~3일 정도 복용했는데도 열이 떨어지지 않으면 전문의와 상담하고…"

Q. 이전 접종 때 이상반응이 나타났는데, 추가 접종 괜찮나?

우리나라보다 먼저 시작한 외국에선 추가 접종 이후 심각한 이상반응은 보고되지 않고 있습니다.

<송준영 / 고려대의대 감염내과 교수> "예상치 못한 이상반응이나 중증 이상반응은 보고되지 않아서 부스터 접종을 했을 때 비교적 안전하게 접종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접종 완료 8개월 이후부터 항체 면역이 급감한다면서 고위험군의 적극적 접종을 당부했습니다.

연합뉴스TV 나경렬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