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감 사흘째…野 '대장동 50억 클럽' 명단 공개

정치

연합뉴스TV 국감 사흘째…野 '대장동 50억 클럽' 명단 공개
  • 송고시간 2021-10-06 15:46:25
국감 사흘째…野 '대장동 50억 클럽' 명단 공개

[앵커]

'대장동 개발 의혹'이 국회 국정감사를 사흘 연속 달구고 있습니다.

오늘 국감에서는 화천대유로부터 50억 원을 받기로 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이른바 '50억 클럽' 명단이 등장해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 보겠습니다. 장윤희 기자.

[기자]

국회 국정감사 사흘째, 감사를 종료한 외통위를 제외한 5개 상임위 오후 감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오늘 정무위 국감에서 대장지구 개발사업 시행사인 화천대유 관련 이른바 '50억 클럽' 명단이 등장해 파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명단을 공개한 국민의힘 박수영 의원의 발언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박수영 / 국민의힘 의원> "(정영학 회계사) 녹취록에 50억 약속 그룹으로 언급된 분들입니다. 제가 오늘 처음으로 그분들을 공개하겠습니다. 권순일(전 대법관), 박영수(전 특검), 곽상도(의원), 김수남(전 검찰총장), 최재경(전 청와대 민정수석), 그리고 홍 모 씨입니다."

정치권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명단이 나돌았지만, 실명이 언급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명단에 오른 박영수 전 특검, 김수남 전 총장, 최재경 전 수석은 즉각 입장문을 통해 사실무근이라며 법적 조치하겠다고 강경 대응했습니다.

이재명 캠프 대장동TF 단장인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은 국감장에서 국민의힘에 화살을 돌렸는데요.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김병욱 /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 여섯 분, 홍모씨를 제외하면 다 박근혜 정부 때 분들입니다. 지금 박수영 의원님 말씀하신 대로 여섯 분이 실소유자라고 그런다면 말 그대로 국민의힘 게이트이지요."

한편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당 지도부, 대권주자들은 오후 국회에서 이른바 특검 촉구 회견을 열었습니다.

이들은 특검 이름을 '이재명 대장동 게이트'라 명명했는데요.

이 대표는 "결국 정권과 결부된 권력형 비리가 아니냐"며 "지방행정 맡았던 이재명 경기지사와의 유착설도 나온다"고 대여 압박 수위를 높였습니다.

[앵커]

여야 경선 레이스도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상황은 어떻습니까?

[기자]

민주당의 서울 경선 투표와 3차 국민 선거인단 온라인 투표가 오늘 시작됐는데요.

투표는 경선 레이스 대단원의 막을 내리는 오는 10일까지 진행됩니다.

이재명 캠프는 오늘부터 매일 상임위별 현안 브리핑을 열며 대장동 사태 차단 총력 대응에 나섭니다.

이재명 후보는 오후 5시 열린민주당TV 출연에서 의혹 정면 돌파 의지를 다시 한번 드러낼 것으로 보입니다.

결선 투표를 노리는 이낙연 후보는 '신복지 8대 분야' 정책 공약을 내놓으며 막판 지지를 호소했습니다.

추미애 후보는 서울권 공약을 선보였고, 박용진 후보는 김포 등에서 주민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국민의힘은 오늘부터 당원투표와 여론조사를 벌입니다.

이를 토대로 모레 금요일, 대선 후보를 현재 8명에서 4명으로 압축하는 2차 컷오프 결과를 발표합니다.

윤석열 후보와 홍준표 후보의 선두 경쟁 속에 후위 주자들의 공세가 집중되고 있습니다.

정의당은 오늘 오후 5시 대선 경선 결과를 발표합니다.

대권에 네 번째 도전하는 심상정 의원이 과반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이정미 전 대표가 심 의원과 오는 12일 결선에서 붙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